티스토리 뷰

현대백화점 문화센터와 함께하는 미니멀리즘 라이프 첫 걸음

PEOPLE
2017.02.24 17:30
공유하기 링크



‘문센’ 어디까지 경험해 보셨나요?


 요즘 문화센터에는 ‘저녁이 있는 삶’을 추구하는 직장인들을 위한 저녁 시간대 건강댄스, 트레이닝 수업부터 미술사, 철학, 클래식 등을 알아갈 수 있는 인문학을 통한 자기 계발 강좌까지 다채로운 강의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현대백화점 문화센터는 1년에 4번 계절별로 학기가 시작됩니다. 특별히 올 해 첫 학기인 2017 봄학기는 ‘미니멀리즘’ 트렌드를 테마로 강의들이 꾸며졌습니다.


 최소한의 것들로 최대한의 삶을 사는 '미니멀리즘'을 실천하기 위한 내 몸 가꾸기부터 집안과 계획에 이르기까지. 몸, 마음, 그리고 생활의 본질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줄 2017년 봄학기 대표강사 3분을 만나 여러분이 딱 궁금해하실 질문들을 던져보았습니다. 얼마나 알찬 봄학기일 지 살짝 엿볼까요?



#나를 알아가는 것이 ‘미니멀리즘’의 핵심! 내 공간을 통해 내 삶 돌아보기


“집의 질서를 만들어가면서 ‘당장’이 아닌 ‘미래’를 보게 되었어요.”




선혜림


 ‘처음 시작하는 미니멀라이프’ 저자
 미니멀라이프&홈스타일링 블로그 ‘레브드홈’ 운영
 최소한의 시공 및 필수 제품으로 집안을 꾸미는 홈스타일리스트





Q. 대개 ‘미니멀리즘’과 거리가 한참 먼 ‘맥시멀리즘’을 사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울수록 채워지는 삶 ‘미니멀라이프’는 어떻게 시작하면 좋을까요?
 오랜 기간 습관처럼 살아온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을 한번에 바꾸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이 맞아요. 미니멀리즘은 자신에게 꼭 필요한 것과 그 것의 소중한 가치가 무엇인지를 알아가는 하나의 삶의 방식입니다. 꼭 필요한 것만 두고 나머지는 비워 둔다는 것은 그 빈 공간만큼 여유를 갖게 된다는 것이죠.


Q. ‘미니멀 라이프’를 실천하기 위한 팁을 알려주세요!
 저는 여러 시행착오를 통해 정리하는 데에 다음의 3가지 약속을 만들었어요.


첫째.  '6개월 이상 사용하지 않은 제품은 버린다'
 한번에 결정 내리기 힘든 물건들은 단 하나의 임시 비움박스에 담아두고 일단 창고에 넣어 둡니다. 그리고 6개월이 지나도록 한번도 그 물건을 찾지 않으면 불필요한 물건으로 간주하고 그 박스 안에 있는 물건들을 과감히 비웠습니다.


둘째. '수납공간이 부족하다고 절대 수납공간을 추가로 만들지 않는다'
 수납할 대부분의 물건은 매일 사용하지 않는 제품들인데요. 이 모든 제품을 수납하다 보면 수납공간이 부족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납공간을 늘리거나 빼곡히 수납 하다 보면 내 물건의 위치를 잊고 나중에 찾아 헤매거나 심지어 물건을 재구매하는 경우가 생기더라고요. 제자리 수납으로 이제는 남은 모든 물건들이 어디에 있는지 알고 있고 더이상 물건을 찾지 않습니다.


셋째. ‘추억이 담긴 물건은 우선 순위를 매긴 후 단 하나의 추억함에 순서대로 담아둔다'
 원칙을 세우긴 했지만 몇몇 추억이 담긴 물건은 거실이나 방에 장식하고 싶더라고요. 그래서 인테리어 조화를 고려하여 5개 이하로 선별하여 집에 장식했어요. 이렇게 완성된 집은 지금까지 모든 물건이 제자리를 지킨 채 저희 부부의 삶을 간결하게 만들어 주었습니다.


Q. 비우는 것이 곧 스타일링이 되는 것인가요? 이번 강의에서는 무엇을 배울 수 있나요?
 미니멀라이프가 무조건 버리는 건 아니라는 것을 알아주셨으면 좋겠어요. (웃음) 집 안에 꼭 필요한 물건을 찾아가는 과정인데, 저의 강의를 들으며 함께 그 과정의 참 뜻을 알아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강의는 특히 처음 집을 장만하거나 신혼집을 꾸밀 때 혹은 지금 살고 있는 집 내부에 변화를 주고 싶어하시는 분들이 들으면 좋을 것 같아요. 제가 실천했던 미니멀 라이프를 소개하고 미니멀 홈스타일링에 중요한 요소를 전달해 드릴 예정이기 때문이죠. 제 강의를 듣고 직접 미니멀 홈스타일링을 실천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예쁘게 비우자! 미니멀 홈스타일링 팁 - 선혜림


판교점 월 14:30 ~ 15:30 (3.6~3.27)/ 4회 50,000원
천호점 수 11:50 ~ 12:50 (3.8)/ 1회 10,000원
신촌점 화 15:00 ~ 16:10 (3.7)/1회 5,000원
압구정본점 화 11:50 ~ 12:50 (3.14)/1회 7,000원




#생각을 비우고 아름다움을 채우는 과정, 플라워 디자인으로 생각 정리하기


“보기만 해도 기분 좋고 힐링 되는 꽃의 매력에 빠져보세요.”




장웅조


 플라워 디자인 교육 전문업체 비아보스코(VIA BOSCO) 대표
 알마마르소 부원장
 2010~2010 G20 정상회의 플라워데코 디자인 팀장
 2006~2007 영국 콘스탄스 스프라이 플라워 스쿨



Q. 미니멀 라이프를 실천하는 데 플라워 디자인은 어떤 도움이 될까요?
 사실 문화센터에 플라워 강의를 수강하시는 분들의 대부분은 예쁜 꽃을 꽂고 그 아름다움을 보면서 힐링하기를 원하세요. 꽃을 보면서 나를 돌아보는 게 가능하거든요. 바쁜 일상 속에서 좀 더 여유 있게 삶을 되돌아보는 기회로 삼는 거죠. 그런 측면에서 저는 제 강의에 오시는 분들이 다양한 것들을 돌아보실 수 있게 꽃을 굉장히 풍족하게 나눠드리는 편이에요.


Q. 이번 문화센터 봄학기 강의에는 어떤 특별한 점이 있나요?
 ‘봄’이 사계절 중에서도 가장 싱그럽고 많은 종류의 꽃을 접할 수 있는 시즌이에요. 많은 분들이 좋아하시는 라넌큘러스를 비롯, 신비디움, 리시안셔스 등 강의 기간동안 겹치는 꽃과 스타일이 없도록 만나 보실 수 있어요. 매 수업마다 작품 하나씩을 만드는데, 이번 강의는 꽃다발, 꽃꽂이, 화병꽂이, 장식용 리스(생화), 박스 집안 장식(박스 꽃꽂이), 꽃바구니 등 커리큘럼도 다채롭게 준비했어요.


 이번 학기 수업만 들으셔도 주변에 선물하거나, 원하는 공간에 장식할 수 있는 모든 스킬을 배워 가실 수 있어요. 특히 제 강의는 보조강사 분과 함께 2인 1조로 수업이 진행되기 때문에 아무래도 수강생 한 분 한 분 자세히 봐 드릴 수 있다는 게 강점이죠.


VIA BOSCO 유러피안 플라워 디자인 - 장웅조


압구정본점  화 19:30 ~ 20:50 (1차 3.7~4.11), (2차 4.18~5.23)
6회 60,000원 / 12회 120,000원 (*재료비 별도)




# 건강한 몸에 건강한 정신이 깃드는 법, 예뻐지는 틈새운동 홈 트레이닝


“해보기는 했어?!”



김주원


주원홈트 센터 운영
 ‘주원홈트’ 저자
104kg에서 일반식&운동으로 50kg감량, ‘홈트’열풍의 주역



Q. ‘홈트’와 ‘미니멀리즘’은 얼마나 상관관계가 있을까요?
 가볍고 건강한 몸은 미니멀 라이프의 필수 조건이죠. 저는 여러분들께 바쁜 일상에서 따로 시간을 내지 않아도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쉽게 운동을 따라 할 수 있다는 걸 알려드리고 싶어요. 한 평 정도의 공간만 있으면 충분하거든요.


Q. 이번 봄학기 강의에서는 무엇을 중점적으로 배울 수 있을까요?
 제 수업은 아예 운동을 싫어하시는 운동 초보자분들을 위한 맞춤 운동이 아닐까 싶어요.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쉽고 재미있게 알려드릴 예정이에요. 특히 이번 학기에는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할 수 있는 ‘스쿼트, 빨랫줄 운동, 스탠딩 킥백’의 3가지 동작을 중심으로 진행하려고 합니다. 부수적으로는 수건크런치도 있구요. 스쿼트는 코어를 비롯해 전반적으로 도움이 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알고가야 하는 동작이구요.빨랫줄 운동은 마치 빨랫줄에 걸린 것처럼 상체를 왔다 갔다 하는 건데요. 뱃살 빼는데 효과가 좋아요. 그리고 스탠딩 킥백이라는 다리를 차올리는 동작은 힙업에 효과가 좋죠. 생각보다 훨씬 땀도 많이 나고 헬스장 못지 않은 운동 효율을 낼 수 있어요.


 누구나 할 수 있는 거니까 겁먹지 말고 몸을 가꾸는 운동을 시작해보세요. 많은 분들이 시작도 전에 포기하세요. 그런 분들께 저는 “해보기는 했어?” 란 말을 제일 많이 해요. 이게 안되고, 저거는 이래서 안좋고 하는 생각을 비우고 뭐든지 시작해서 건강한 삶으로 채우시면 좋겠어요.

 
Q. 그럼 지금 글을 읽고 계신 현대백화점 블로그 독자들도 바로 따라할 수 있도록 간단한 홈트 동작 하나만 알려주세요!


집에서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수건크런치’ 동작 알려드릴게요.


① 등에 매트를 대고 누운 뒤 양손으로 수건의 양 끝을 잡고 뒤통수를 받쳐주세요. 양발은 골반너비로 벌리고 무릎은 세워주면서요.
② 이제 복부에 힘을 주면서 천천히 상체를 들어올리는데, “나는 김밥이다”라고 생각하고 등을 말아주면 더 좋아요.
③ 그대로 복부에 힘을 유지하면서 상체를 다시 원위치 시켜주세요. 이 때 머리는 바닥에 닿기 전, 양 어깨는 바닥에 닿는 정도까지만 내려가도록 하고 2~3번을 모두하는 것이 1회. 총 15회 1세트로, 10초씩 휴식하고 2세트 더 진행해보세요.



올 봄, 바로 이 운동을 주목하라! 간편하게 즐기는 홈트레이닝/김주원


신촌점 목 14:00 ~ 15:20 (3.9)/ 1회 5,000원
디큐브시티점 화 11:00 ~ 12:10 (5.2)/ 1회 5,000원
킨텍스점 -수 11:00 ~ 12:20 (3.15)/1회 5,000원


현대백화점 2017 봄학기 문화센터


강좌기간: 3. 2(목) ~ 5. 31(수)
신청장소: 각 점 문화센터 또는 홈페이지: http://bit.ly/2lM9DoB



올 봄 현대백화점에서 미니멀리즘 라이프를 직접 경험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



문화센터 소개 콘텐츠가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 없는
공감버튼을 눌러주세요.

신고
, , , , , , , , , , , , , , , , , ,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