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RT & CULTURE

[H-THEME] 알아두면 기분 좋은 스마일리 이야기(2) : 스마일리 트렌드

 

대백화점과 기분 좋은 시작을 함께한 스마일리

긍정의 에너지를 전파하는 스마일리는 어떤 힘을 가지고 있을까요?

2018년 1월 1일. 현대백화점과 함께 스마일리가 깜짝 등장했습니다. 이제 현대백화점 곳곳에서 스마일리를 만날 수 있는데요. 행복과 즐거움의 감정을 전달하기 위한 이모티콘이자 음악과 패션, 셀럽 등 문화 전반에서 트렌드를 주도하는 아이콘으로 다방면으로 사용되는 스마일리. 오늘은 스마일리의 역사에 이어, 스마일리가 주도해 온 트렌드와 다양한 콜라보레이션 활동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알아두면 기분 좋은 스마일리 이야기 (1) 히스토리 : http://www.thehyundaiblog.com/entry/Smiley-history

 

 

 

Trend 01. Music & Smiley

음악에게 사랑받는 스마일리

“스마일리가 음악하고 무슨 관계가 있어” 라고 반문하시는 분들도 있으실 텐데요. 퍼렐 윌리엄스 Pharrell Williams의 <Happy>, 바비 맥퍼린 Bobby McFerrin의 <Don’t Worry Be Happy>, 터틀스 The Turtles의 <Happy Together>를 듣는다면 바로 스마일리를 떠올리실 거예요.

 

  

스마일리는 영국의 윈저 프리 페스티벌 Windsor Free Festival[각주:1]의 아트웍[각주:2]에 등장하며 음악과의 유대관계를 맺었는데요. 이후 전설적인 로큰롤 밴드 Talking Heads(1978)를 시작으로, Bomb The Bass(애시드 하우스, 1988), Blink-182(펑크록, 2003), Gnarls Barkley(R&B 소울, 2006) 등 다양한 뮤지션의 앨범 커버에 등장하였죠. 또한, 세계적인 얼터너티브 록밴드 Nirvana 밴드의 일부 상품에 Smiley가 사용되면서 그런지(Grunge) 패션과 스타일의 상징이 되기도 합니다.

 

 

 

Trend 02. Celeb & Smiley

셀럽들에게 사랑받는 스마일리

셀럽들은 화보와 무대를 통해 워너비 스타일을 보여주거나, 화려한 일상이 담긴 SNS를 통해 우리들에게 선망의 대상이 되기도 하죠. 세계 각국의 셀럽들은 자신의 영감을 표현하는 도구가 되거나 패션 스타일을 위한 아이템으로 스마일리와 함께 하고 있습니다.

 

  

스마일리는 케이티 페리 Katy Perry와 마일스 사이러스 Miley Cyrus, 리타 오라 Rita Ora, 스크릴렉스 Skrillex, 니키 미나즈 Nicki Minaj와 같은 세계 유명 DJ와 뮤지션 외에도 수많은 셀럽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이들이 스마일리가 그려진 의상을 입고 참여한 공연과 화보 사진들이 전 세계로 퍼져나가면서 뮤지션과 정서적 교감을 가지는 상징으로 여겨지게 됩니다. 셀럽들은 무대에서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스마일리가 그려진 액세서리나 패션 아이템을 애용하고 있는데요. 이들의 SNS를 보면 셀럽들이 스마일리를 얼마나 사랑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Trend 03.  Collaboration & Smiley

브랜드에게 사랑받는 스마일리

간혹 백화점의 쇼윈도와 길거리의 패션 피플들의 스타일링에서 스마일리를 접해본 적 있지 않으신가요? 해외 유명 명품 부티크부터 스트릿 브랜드, 리빙용품까지 스마일리는 트렌드에 민감한 패션 디자이너와 다양한 분야의 브랜드들에게 영감을 주고 있습니다.

  

 

아미 Ami Paris, 팜 앤젤스 Palm Angels, 몽클레어 Moncler, 팬디 Fendi, 디자야 Disaya, 라포엘칸 Lapo Elkan. 이 시대를 대표하는 유명 디자이너 하우스와의 업스케일 콜라보레이션부터 세계 최고 스트릿웨어 브랜드의 한정판에 이르기까지, 스마일리와 브랜드 콜라보레이션은 세계 곳곳에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구매자, 패션 언론들의 관심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Trend 04.  Emoticon & Smiley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스마일리

이제는 일상생활이 된 스마트폰. 모바일 생활에서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 ‘이모티콘’이죠. 스마일리 이모티콘은 최초의 그래픽 이모티콘으로 만들어져 지금까지 가장 사랑받는 이모티콘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 :(, :-) 등 문장 부호로 만들어진 아스키(ASCII) 이모티콘은 1982년부터 사용되었는데요. 90년대에 들어서 Smiley Company에서 문장부호 이모티콘을 대체하기 위해 그래픽 이모티콘을 만든 것이 시초가 되었습니다. 모바일이 발달하면서 한 개의 이모티콘으로 다양한 감정을 표현할 수 있게 되면서 더욱 다양한 이모티콘이 개발되기 시작했고, 2001년 스마일리는 공식 Smiley 사전을 출시하며 ‘세계 공용어의 탄생’을 알리게 되었습니다.

이후 감정을 표현하는 가장 간단한 수단으로 우리의 일상생활에 녹아들게 되었으니, Smiley가 표방한 ‘세계 공용어’라는 표현이 마침내 실현된 것입니다. :)

 

 

 

Trend 05. The Hyundai & Smiley

현대백화점과 스마일리

문화적 현상이 된 스마일리는 2018년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고자 현대백화점과 함께 하게 되었습니다. 현대백화점을 방문하시거나 SNS와 홈페이지를 통해 현대백화점에서 스마일리를 발견하신 분들이 계실 텐데요. 현대백화점과 스마일리가 어떤 기분 좋은 트렌드를 만들어낼지 기대되지 않으신가요?

   

    

모든 분들께 좋은 일(Good things!)이 생기길 기대하는 마음을 담아 기분좋은 캠페인을 시작한 현대백화점. 이미 현대백화점에 방문해 스마일리를 만나 긍정의 에너지를 받으신 분들이 있으실 텐데요. 앞으로 스마일리와 함께 보다 다채로운 이벤트와 아이템으로 여러분께 다가갈 예정이니, 스마일리를 만나 행복을 충전하고 싶다면 현대백화점으로 오면 되겠죠?

 

현대백화점과 스마일리, 기분좋은 만남 : http://www.thehyundaiblog.com/entry/Smiley-Times

 

 

 

긍정 에너지로 트렌드를 주도해 온 스마일리.

앞으로 현대백화점과 Good Things! 좋은 일들만 함께하시길 바라요.  

지금까지 무려 50년 가까이 긍정과 행복의 아이콘으로 자리잡은 스마일리 트렌드를 알아보았습니다. 현대백화점과 만나 기분 좋은 시작을 한 1월. 앞으로 스마일리와 함께 더욱 풍성하고 엄청난 이벤트들이 벌어질 예정이라고 하니 더욱 흥미진진한 소식들을 기대해주세요! 




  1. 1 윈저 프리 페스티벌 : 영국 버크셔 주 윈저에서 개최된 무료 공연(1972 - 1974) [본문으로]
  2. 2 아트웍(Artwork) : 커버 아트, 패키지 제품 등 시작 예술 작품을 칭함.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