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OOD

[2016 추석선물] 장인의 손길로 만든 명인명촌 '수연소면', '볶음고추장'


명인명촌, 장인의 손길이 만든 최고의 선물


‘명인명촌’은 장인들의 오랜 연구와 노하우가 깃들여진 프리미엄 장인 브랜드입니다. 이번 추석에도 소중한 사람들에게 귀한 정성을 전하실 수 있도록 현대백화점은 ‘명인명촌 추석 선물세트’를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이 선물을 만든 장인들의 이야기를 저희 블로그에서 전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 마지막 이야기를 전합니다. 40년 동안 우리나라 최고의 수연소면을 만들어 온 장인 강희탁 씨, 그리고 다산 정약용 선생의 철학을 전수받아 장과 장아찌을 만드는 장인 국령애 씨의 이야기입니다. 




장인 강희탁, 소면을 이야기하다



 수연(手延) 소면. 손(手)으로 끌어(延) 뽑아낸 면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한계치의 탄력을 끌어내기 위해서는 면을 꼬아가며 당겨 늘이는 것을 꼼꼼히 반복하며 중간중간 숙성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그리고 이 모든 과정은 손으로 이루어져야 하죠.

 한 가닥 한 가닥 장인의 노고로 이루어지는 수연소면은 사실 중국이 그 발상지입니다. 우리나라를 거쳐 일본으로 전해졌지만, 현재는 유일하게 일본에만 명맥이 내려오고 있죠. 그리고 우리나라에서는 강희탁 장인과 그의 회사 ‘강식품’이 전통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강희탁 장인은 우리나라 면류 업계에서는 살아있는 전설이며, 장애를 극복한 대표적인 기업인입니다. 그는 한국 전쟁에서 두 팔을 잃었습니다. 하지만 좌절하지 않고 여러 사업을 시도하며 삶을 이어가던 그에게 새로운 도약의 기회를 쥐어준 건, 사업차 우연히 들른 일본의 수연소면 공장이었죠. 그 곳에서 파견된 일본 기술자에게 직접 사사받은 강희탁 장인의 소면은 본토 일본에도 수출하는 한편 삼성 이병철 회장에게도 국내 최고라는 극찬을 받으며 ‘삼성 소면’이라 불리게 되었습니다. 그 품질을 널리 인정받은 것이죠.




장인 국령애, 장(醬)을 이야기하다



 장(醬)은 한국인의 밥상에서 절대 빠질 수 없는 식재료입니다. 찌개, 국, 반찬 가릴 것 없이 들어가 전체적인 맛을 결정하지요. 그런 만큼 좋은 장을 만들거나 고르는 것은 대단히 중요한 일 중 하나입니다.

 국령애 장인은 유서 깊은 해남 윤씨 가문의 맛깔스러운 손맛을 물려받았습니다. 다산 정약용 선생의 외가였던 해남 윤씨 가문은, 정약용 선생이 강진으로 귀향한 후 15년간 연구와 집필에 몰두하는 데 자양분이 되었습니다. 정약용 선생 사후에도 해남 윤씨 가문은 조상의 옛집에 살면서 다산의 저술 책들에서 찾아낸 의학적 비방으로 건강식을 만들고 있습니다.

 장인은 해남 윤씨 가문의 며느리로써, 다산 선생과 가문의 문화적, 사상적 유산을 연구하고 보전하는 것을 자신의 역할이라 여기고 보전해 왔습니다. 특히 다산의 서적 중 약초와 식품 부분을 연구하였고, 이 전통 비방을 토대로 효소액을 개발했습니다. 
 장인이 만든 이 효소액은 모든 음식의 바탕이 됩니다. 직접 만든 수제 고추장에 약초와 이 효소액을 넣은 볶음고추장은 장인의 대표 메뉴이며, 건강한 재료에 약촛물과 청을 더하여 곰삭힌 장아찌도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소면과 고추장, 그 깊은 장인의 세계

 강희탁 장인의 수연소면을 만들기 위해서는 총 38시간의 제조 과정이 필요합니다. 그래야만 밀가루 냄새가 나지 않고 소화가 잘 되면서 말로 표현할 수 없는 탄력성을 갖게 되기 때문이죠. 이 과정에서 소면은 12단계의 숙성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먼저 밀가루, 소금, 물을 넣고 반죽한 뒤 자연 숙성합니다. 숙성된 반죽을 반 늘리고, 반 늘린 상태의 반죽을 다시 일정 시간 숙성시킵니다. 그리고 숙성된 반죽을 소면 굵기가 될 때까지 길고 가늘게 늘리죠. 마지막으로 28시간 동안 건조하며 발효시킵니다. 이 길고 어려운 과정으로 완성되는 게 바로 40여 년간 정성과 고집으로 지켜 온 강희탁 장인의 수연 소면입니다. 정성을 다해 만들었기 때문에 삶았을 때 쉽게 불거나 퍼지지 않고 다양한 방식으로 조리할 수 있죠.

국령애 장인의 볶음고추장에 들어가는 재료들.


 국령애 장인의 볶음고추장을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고춧가루, 메줏가루, 매실청, 찹쌀죽, 엿질금, 소금을 넣고 만든 수제 고추장을 준비해야 합니다. 거기에 다산 정약용의 비방을 토대로 산야초, 전복, 껍데기, 청미래 뿌리 등 18가지 약초를 개별 발효한 발효액을 준비합니다. 그 다음 고추장에 직접 손질하고 건조시킨 잔멸치, 표고, 한우, 전복, 굴비 등의 국내산 재료를 모두 함께 넣고 볶아줍니다. 마지막으로 들깨를 얹어주면 볶음고추장이 완성되죠..

 국령애 장인의 볶음고추장은 약초와 수제 고추장, 직접 손질한 재료가 어우러져 몸에 좋고, 입 안을 맴도는 감칠맛이 입맛을 돋우는 데에도 좋습니다. 별다른 반찬 없이 따뜻한 밥에 한 수저 넣고 비비면 까끌한 입안에 신선한 자극을 줍니다. 멸치볶음이나 겉절이에도 잘 어울립니다.




강희탁 장인의 수연소면, 국령애 장인의 볶음고추장을 만나다

_강희탁 수연소면 60,000원

음성 강희탁 수연소면 200g X 8


 장수와 평안을 기리는 긴 국수 가락은 잔칫날 없어서는 안 될 즐거움 중 하나입니다. 장인이 수십 년 경험을 통해 고수하고 있는 제면법은 수회 숙성과 때맞춘 건조, 그리고 면을 제대로 이해하는 데 그 비결이 있습니다. 명실공히 우리나라 최고의 소면을 만나보세요.


_ 국령애 볶음고추장 80,000원

강진 국령애 한우볶음고추장 250g / 강진 국령애 표고버섯볶음고추장 250g / 강진 국령애 잔멸치볶음고추장 250g / 강진 국령애 굴비볶음고추장 250g

 제철 재료를 직접 수매하여 손질하고 건조한 뒤 계약 재배를 통해 얻은 고춧가루와 발효액으로 담가 장독에서 익은 고추장. 다양한 재료를 넣고 볶아내어 독특한 맛이 깃들도록 한 장인의 볶음고추장 세트입니다. 



고추장 비빔면, 추석 동안 지친 엄마를 위한 간단 레시피




현대백화점 블로그 EVENT

 현대백화점 대표 프리미엄 식품 브랜드 명인명촌의 스토리와 명절 남은 음식 활용 레시피를 블로그에서 확인하고, 퀴즈를 통해 선물도 받아가세요!

<EVENT> 장인의 숨결이 느껴지는 추석 선물 ○○○○, 그 이름은 무엇일까요?
빈칸에 들어갈 이름을 해당 게시물에 비밀댓글로 적어주신 분들 중, 추첨을 통해 10분께 명인명촌 기프트를 드립니다.


이벤트 기간 9.6(월)-9.18(일)

 이벤트 기간 중 총 3개의 명인명촌 포스팅 중 1개에만 댓글을 달면 응모됩니다.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공감버튼을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