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EOPLE

백화점 바이어를 만나다 3 - 레저스포츠, 골프 담당


움트는 봄, 아웃도어스포츠 스피릿이 강림했다!


 가벼운 산책부터 바람을 가르는 스피드 스포츠까지, 다양한 아웃도어스포츠를 즐기기 딱 좋은 날씨입니다. 한강변에서 흩날리는 꽃잎 사이로 자전거를 타거나 산을 오르며, 겨우내 따뜻한 이불이 되어 주었던 살(!)들과 아름다운 이별을 할 때인거죠. 예쁜 스포츠웨어와 필요한 용품들을 챙겨 가족, 친구들과 함께 아웃도어라이프를 시작해보세요. 


 여기 아웃도어라이프를 책임지는 현대백화점 바이어 두 분과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이들의 아웃도어 활동 취향부터 패션 트렌드, 백화점 바이어를 꿈꾸는 이들을 위한 조언까지 알차게 챙겼습니다. :)



‘백화점 바이어를 만나다’ 이전 편 보기

1편 나이키 & 스포츠 바이어 – 나우정대리, 황성수대리

2편 여성 & 남성 & 영 패션 바이어 – 박정수대리, 남수현대리, 김기영과장  


골프, 레저스포츠 트렌드에 빠삭~하시다고요?!


박태민: 반갑습니다. 백화점 내 입점되어 있는 40여개 골프 브랜드의 입퇴점 및 운영 관련 전반을 관리하고 있는 현대백화점 골프 바이어 박태민 과장입니다.


박혜인: 저는 레저스포츠 즉, 아웃도어 활동에 관련된 모든 브랜드를 담당하고 있는 박혜인 대리입니다. 레저스포츠 브랜드들을 관리하는 한편, 레저스포츠 트렌드에 맞춰 저희가 나아가야 할 방향과 전략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아웃도어 스포츠를 진짜 즐길 줄 아는 바이어


실제로도 아웃도어라이프를 즐기시겠네요.


박태민: 요즘은 아기 키우느라 정신이 없지만(웃음) 운동하는 걸 워낙 좋아해요. 조정 자격증도 소지하고 있고, 윈드서핑을 즐기는 편입니다. 많이 알려지지는 않았는데, 강원도에는 사철 내내 서핑을 즐기는 분들이 꽤 많아요. 골프 바이어가 된 후에는 골프도 시작했어요. 직접 해보는 것이 최고이거든요. 휴일에는 유명 골프 피팅샵에 들러 시장조사를 하기도 합니다.


박혜인: 지금까지 전 세계 30여 국을 돌아다녔어요.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아웃도어라이프와 레저스포츠를 즐기게 됐습니다. 중학교 3학년 때 스위스에 갔을 때에는 알프스 산 이 쪽에서 저 쪽까지 스키를 타고 찾아가기도 했죠!



애정하는 프로젝트 혹은 브랜드를 추천해주세요.


박혜인: ‘서핑 페어’ 들어 보셨나요? 지난 여름에 처음 선보였는데 반응이 뜨거웠어요. 모든 여름 스포츠를 만끽하기 위한 핵심 아이템들을 제대로 모아봤습니다. 서핑, 수영, 웨이크보드 등 스포츠용품만 생각하셨다면 노노~ 체지방감량기계 체험을 위한 ‘다이어트 쿠폰’, 바다와 환상조합인 네일 케어, 헤나까지 준비했습니다. 제가 실사용자여서 필요한 아이템, 그리고 트렌드를 꿰뚫고 있거든요. 올해 7월경에도 진행 예정이니, 기억해 두셨다가 한 번 들러 보세요.




박태민: 지난 3월, 압구정본점에 일본 골프웨어 전문브랜드 ‘마스터버니에디션’을 오픈했어요. 한국에서 유일한 단독 매장입니다. 원래는 ‘파리게이츠’ 브랜드의 샵인샵 형태로 입점되어 있었는데요, 매니아 층에게 인기가 좋아 단독매장으로 구성했습니다. 한달 만에 매출 1억을 넘겼네요. 


또, 판교점에는 기존 매장과는 달리 확장된 형태의 파리게이츠나 던롭같은 수입 골프매장들이 있어요. 다른 매장과는 차별되게 수입라인 의류와 용품들을 ‘득템’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대표적으로는 파리게이츠의 마켓런 라인, 던롭의 ENB(Earth and Breeze) 라인을 추천드립니다.


5월 오픈예정인 현대시티아울렛 가든파이브점에는 골프 어패럴 편집숍 ‘더 골프 에비뉴’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한정적이었던 수입 골프 의류들을 다양하게 구성해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해드릴 예정이죠.

 


 특히, 다양한 브랜드의 이월상품을 40~70% 할인가격으로 제공하는 현대백화점 목동점 골프페어를 놓치지 마세요. ‘쉐르보’의 의류(티셔츠나 점퍼류) 제품은 원래 고가이지만 저렴하게 만나 보실 수 있으니 선물을 원하시는 분에게는 득템의 찬스가 되실 겁니다!



아웃도어 패션 트렌드를 말하다


박태민: 골프에서는 젊은 골퍼들을 중심으로 ‘Doing’골프 브랜드들이 대세입니다. 일상에서도 입을 수 있는 캐주얼 골프 브랜드보다 타이틀리스트, 데상트 골프 등 실제로 골프를 칠 때 입을 수 있는 퍼포먼스 브랜드가 더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박혜인: 레저스포츠 포괄적으로 보면 캐주얼라이징Casualizing이 트렌드에요. 국민 소득이 높아지면서 자신의 행복과 힐링을 위한 소비 문화가 정착해가고 있어요. 이에 따라 다양한 레저 활동들이 자리를 잡고 있죠. 유럽이나 미국처럼 아웃도어 스포츠 의류가 평상복처럼 기능과 스타일을 함께 갖춰 나가게 될 겁니다. 

 



스포츠 바이어를 꿈꾸는 이들을 위한 조언


박태민: 백화점 MD를 꿈꾸는 분들은 특정분야나, 의류산업, 브랜드에 대한 관심이 많아요. 이에 더해, 협력사와 동료들을 이끌 수 있는 리더십이 필요합니다. 지점에서 MD로 근무하면 한 층에 200여명에 이르는 협력사원들과 함께 일하고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어야 하거든요. 이를 위해 입사 전에 다양한 활동들을 해보고, 리더십을 발휘해 보는 경험을 해보기를 추천합니다. 


박혜인: 맞아요. 또, 오프라인 유통이 사양산업이라는 이야기들이 종종 나오는데요. 저는 의식주가 기본이 되는 사람들의 생활, 그리고 느낌과 경험을 중요시하는 미래의 소비자 성향을 예측해봤을 때 백화점의 기능은 흥미롭게 발전해 나갈 것 같습니다. 백화점 MD가 되고 싶다면 새로운 IT기술, 인구통계학에 대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는 것이 필요해요. 


또, 그 중에서도 스포츠 바이어를 꿈꾼다면 아웃도어 라이프에 대한 다양한 경험을 쌓아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사람들이 생활하는 라이프스타일과 관련 있는 직종이다 보니, 사람들이 어떻게 건강을 관리하고 삶의 재미를 추구하며 사는지 입체적으로 체험을 해보는 것이 도움이 많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춥지도 덥지도 않아 가벼운 옷차림으로 야외활동을 할 수 있는 지금, 골프/레저스포츠 바이어가 콕콕 짚어 준 내용들을 참고해 문을 박차고 밖으로 나가보세요. 기대한 것보다 더 많은 즐거움을 느끼실 거에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