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OTICE

설 명절 깜박하기 쉬운 게 뭐가 있나?

  분주하게 준비하다 보니 벌써 설 연휴가 코 앞. 민족대명절 설을 앞두고 고향으로 내려가는 분들 많으시죠? 오랜만에 만나는 가족, 친지분들과 시간이 기대되는 만큼, 장거리 여행에 대한 꼼꼼한 준비가 필요한 시기입니다.


즐겁고 안전한 귀향길을 위해, 반드시 놓치지 말아야 할 것들을 체크해보세요!



STEP 1. 집 비우기 전, 반드시 확인해야 할 체크리스트


 주말을 사이에 둔 4일 이상의 연휴. 장기간 집을 비우기 전 살펴봐야 할 것은? 


1) 동파 사고를 막아라! 보일러 & 계량기 체크 잊지 마세요.
 최근 불어 닥친 한파로 낮과 밤의 기온차가 심해 밤사이 동파사고의 위험도가 높습니다. 고향집에서 훈훈한 마음을 가득 안고 올라 오자 마자 얼어붙은 수도관, 계량기, 보일러 등과 마주할 수는 없겠죠?


장시간 집을 비울 경우 아주 약하게 수도물을 틀어 놓거나, 헌 옷을 감싸 온도가 내려가는 것을 방지해주세요. 또, 보일러는 아예 꺼 놓기보다는 ‘외출 모드’로 설정해주세요. 가스 밸브 사고 방지를 위해 가스 밸브를 잠그시는 것도 잊지 마세요!


2) 집 안의 전기 플러그 꼭 확인해주세요.
 사용하지 않는 전기 플러그의 대기 전력은 전체 사용량의 10%에 달한다고 합니다. 냉장고와 김치냉장고 등 꼭 필요한 보관용 전자제품을 제외한 TV, 전자레인지, 컴퓨터 등 가전제품의 플러그는 모두 뽑아주세요.


3) 쾌적한 귀향을 위해, 음식물 쓰레기는 남겨놓지 말 것!
 환기가 되지 않는 공간에서 음식물 쓰레기로 인해 벌레와 악취가 발생 시, 후처리가 너무 힘들겠죠? 명절 이후 쾌적한 집을 위해, 음식물 쓰레기를 꼭! 버리고 나가주세요.


TIP. 냉장고 안의 쉽게 상할 수 있는 우유 및 유제품과 두부, 반찬은 최대한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휴가 전 장을 볼 때는 반드시 필요한 식재료만 구입하고 불필요한 제품은 다녀온 뒤 구입하세요.





STEP 2. 귀성길 장거리 운전 체크리스트


 명절이 되면 평소보다 장거리, 장시간 운전을 하게 되는데요. 귀성길 장거리 운전에 앞서, 출발하기 전 반드시 차량점검과 안전운전에 대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1) 타이어 마모도 및 상태 체크!
 고속도로 교통사고 중 1위는 ‘타이어에 의한 사고’라고 합니다. 타이어 공기압이 낮은 상태에서 자동차가 고속으로 달리면 타이어가 파손될 수 있으므로, 출발 전 반드시 공기압을 점검해주세요.


특히, 기온이 내려가면 공기가 수축되면서 공기압이 낮아지므로 귀성길엔 평소보다 공기압을 조금 놓게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리 타이어 마모상태나 훼손 정도를 살펴보고 타이어 교환을 하는 것도 잊지 마세요

2) 사고를 막기 위한 필수 체크사항, 브레이크 라인 확인
 귀성길에 오르는 차는 평소보다 무겁습니다. 사람도 많이 타고, 고향에서 싸오는 짐도 많이 실리기 때문이죠. 무게가 많이 나가면 브레이크 작동 시에 밀림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브레이크 라인의 오일 누출여부를 확인하고 오일을 보충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브레이크 패드의 경우 자동차를 제동했을 때 금속 마찰음이 들리는지 확인하여 교체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또한 안전벨트는 필수이며 음주와 과속주행은 금물인거 아시죠?(웃음)


3) 자동차 내 전기 장치 점검은 미리미리!
 민족대이동을 방불케 하는 도로를 피하기 위해 야간에 운행하시는 분들! 많으실텐데요, 야간 운전을 계획하고 계시다면 자동차 전조등이나 방향 지시등, 브레이크 등의 전구상태를 반드시 확인해주세요.



 또, 배터리 충전상태도 함께 체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시동 소리가 둔탁하게 들리거나 전조등 밝기가 일정하지 않을 때, 배터리 단자 주변에 흰색가루가 생겼다면 반드시 교체해주세요.




STEP 3. 우리 아이를 위한, 유아용품 & 카시트 체크리스트


 소중한 우리 아이와 함께하는 귀성길. 아이와 함께 집을 나서 장거리 여행을 하려면 챙겨야 할 것이 한 두가지가 아니죠. 정신 없어 빠뜨리기 쉬운 체크리스트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볼까요?


1) 장시간 외출로 감기에 걸리지 않게 겉 옷과 얇은 이불은 필수
 아이들은 면역력이 약해 찰나의 순간에도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감기에 걸리기 쉽습니다. 추운 겨울 일교차로 인해 잠깐 이동할 때도 방심은 금물! 여분의 겉 옷과 간편하게 덮어줄 수 있는 얇은 이불은 필수입니다. 또한 빨대컵도 꼭 함께 챙겨서 아이가 물을 흘리지 않고 수분보충을 할 수 있게 해주세요.


2) 길이 막힐 때를 대비한 휴대용 변기, 잊지 마세요!
 장시간 차량 이동 시 용변 처리 문제로 위급한 상황이 닥친다면? 생각만해도 아찔한데요, 그렇기 때문에 귀성길 도우미 아이템으로 휴대용 변기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언제 어디서든 급하게 용변을 처리할 수 있는 휴대성 좋은 변기 하나면 청결한 뒤처리가 가능합니다.


 또한 용변 뿐만 아니라 아이가 멀미를 하게 될 경우에도 곤란한 상황이 발생합니다. 따라서멀미도 사전에 방지하는게 좋은데요, 3세 이하는 멀미약을 복용하면 안되니, 레몬이나 레몬 사탕을 준비해 향을 맡게 해주세요. 레몬 향에는 멀미를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3) 올바른 카시트 사용의 중요성
 자가용을 이용할 경우, 만 6세 이하의 아이는 반드시 카시트에 승차해야 하는데요, 우리 아이에게 맞는 카시트를 사용해주세요. 아이의 나이와 체형에 맞는 것인지, 확실한 안정성이 보장 여부를 반드시 체크해야 합니다.


 또한 카시트를 차에 설치하고 난 뒤 반드시 단단하게 고정되어 있는 지 확인해야 합니다. 카시트를 연결한 부분을 손으로 잡고, 앞뒤로 양 옆으로 당긴 다음 흔들리지 않는 다면 OK! 2-3cm 이상 흔들린다면, 다시 고정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아이를 카시트에 앉히고 안전벨트를 채운 뒤, 벨트와 클립 등이 제대로 채워졌는지 다시 한번 확인해주세요.




필수 체크리스트 미리미리 확인 하시고 안전한 귀성길 되세요!:)


에디터와 함께한 귀향길 체크리스트, 어떠셨나요?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공감 버튼을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