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OOD

전통시장을 가다(3) 마주하고 있는 OLD&NEW, 구로/남구로시장

 

 코리아 세일 페스타를 맞아 현대백화점 블로그에서 기획한 전통시장 프로젝트도 어느덧 마지막을 향해 달려가네요. 오늘 만나볼 시장은 규모도, 다루는 상품도 그 동안의 상품들과는 상당히 다른 색깔을 가진 독특한 시장입니다. 현대백화점 디큐브시티 점과 손을 잡은 구로/남구로 시장, 지금부터 알아볼까요?

 



 서울시 구로구 구로동로에 자리한 구로/남구로 시장 40년 전통의 오랜 시장입니다. 산업화 시대에 근처 자리했던 구로공단이 발전하면서 자연스럽게 시가지가 형성되었죠. 끝에서 끝까지 가려면 마음 먹고 걸어야 하는 놀랍도록 길고 큰 이 시장은 구로시장과 남구로시장이 머리를 맞대고 있는데요. 시간이 흐르면서 구로시장은 의류와 침구류, 포목과 한복 등을 취급하는 의류시장으로, 남구로시장은 채소와 과일 등의 먹거리를 구매하는 식료품 시장으로 재편되었습니다


그러나 그 이후에도 구로/남구로 시장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었습니다. 구로시장은 젊은이들의 패기와 열정으로 즐겁고 유쾌한 분위기로의 시장으로 탈바꿈했고, 남구로시장은 우리네 정을 바탕으로 이웃들과 함께 어우러져 특색 넘치는 곳으로 자리잡았습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이 두 시장의 특징을 바탕으로 놓치면 안될 가게들을 만나보러 가실까요?



.

시장으로 온 청년들, -프라쟈


한동안 시장이라는 단어는 청년과 아주 먼 것처럼 느껴졌습니다. 하지만 지금 구로시장의 한켠에는 이끌리듯 전통시장으로 돌아온 한 무리의 젊은 청년들이 있습니다. 이 청년들은 오랫동안 셔터가 내려져 있던 구로시장의 오래된 골목에 손바닥만한 점포를 열기 시작했습니다.

2015 1, ‘구로시장 영-프라쟈의 시작입니다.





현재 구로시장 영프라쟈에는 14개의 작은 점포들이 들어와 있습니다. 자신만의 세계를 가지고 자신만의 물건과 음식을 파는 14명 남짓의 젊은 상인들이 모여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이 곳의 감성은 홍대나 이태원 등 여타 핫한 거리의 감성과는 또 다른, ‘전통시장 젊은이들만의 소박한 감성입니다.


아직은 아주 유명해지지 않아 고즈넉하고 소박한 분위기가 감도는 이 거리를 방문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어떤 전통시장에서도 느껴보지 못한, 구로시장만의 독특한 명물입니다.



 영프라쟈를 즐기는 첫번째 팁. 길에는 빨간 선과 초록색 선이 나란히 이어져 있는데요, 이 중 빨간색 선으로 이어진 가게는 소품을 파는 문화상점입니다. 그리고 초록색 선으로 이어진 가게는 음식이나 술, 디저트 등을 파는 요리상점이지요. 가게의 이름만 보고 뭘 취급하는지 헷갈린다면, 가게 문 앞의 선 색깔을 확인하세요.


 두번째 팁. 영프라쟈는 아쉽게도 화장실이 멀리 떨어져 있는 편입니다. 먼 거리 걷느라 볼일 보기도 전에 지쳐버릴 손님들을 위해, 영프라쟈에서는 씽씽이킥보드를 대여해 주고 있습니다보증금 500원을 주고 빌린 뒤 화장실에 다녀올 수 있는 것이죠. 본연의 역할을 잊고 킥보드 타는 것에만 몰두하게 될까봐 걱정이긴 하지만요!


 그러면 영프라쟈 안의 가게들을 살펴볼까요? 많이 걸어서 목이 타는 분들을 위한 스몰 비어 하나, 지쳐서 당 떨어진분들을 위한 디저트 샵 하나를 준비했습니다.

 


1. 시장 안의 새로운 슈퍼, 쾌슈퍼



 이 곳은 슈퍼일까요? 맥주 가게일까요? 정답은 둘 다입니다. 외국의 슈퍼처럼 다양한 수입 식료품이나 맥주를 판매하고 있지만, 원하시는 분에게는 시원한 생크림 생맥주를 컵에 담아서 판매하고 있죠.

어떻게 이렇게 특이한 가게를 만들 생각을 하게 되었을까요? 이름인 쾌슈퍼의 뜻은 뭘까요?

 

 “가게 이름은 저희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쾌락원칙에서 왔어요. 인생을 즐겁게 하는 것들을 사고,팔고, 알리자는 원칙이에요. 그 원칙을 바탕으로 청년을 위한 물건을 파는 슈퍼마켓을 만들고 싶어서 가게를 시작했어요.”



이런 쾌슈퍼의 철학처럼, 가게 안에는 눈에 띄는 네온사인이 강렬하게 빛을 쏟아내고 있습니다. “세상에 부러울 것 없어라.” 저 글씨를 보면서 맥주를 마시다 보면 정말로 세상에 부러울 게 하나 없는 청춘이 될 것만 같죠. 왠지 판매하는 맥주도 특이할 것 같아 물어보자, 예상을 저버리지 않는 대답이 돌아옵니다.

 

 “이번에 마블 코믹스 회사에서 패키지를 디자인한 맥주가 들어왔어요. ‘바닐라빈 버팔로 스웨트맥주는 흑맥주 베이스에 바닐라빈이 들어 있어 달달하고 쌉쌀해요. 그래서 이걸 아이스크림에 부어서 마시는 메뉴를 만들었는데 무척 좋아하시더라구요. 저희는 이걸 맥포가토라고 불러요.



그 말대로 아이스크림 위에 살살 맥주를 쏟자 연한 다갈색의 뽀얀 거품이 올라옵니다. 한 입 먹자 맥주의 쌉쌀함과 아이스크림의 달콤함이 섞인 맛이 올라오죠. 한 잔 맥주로도 좋을 것 같고, 디저트로도 좋을 것 같은 맛입니다.


맛있는 것은 다같이 나누자는 마음으로, 쾌슈퍼에서 지금 이 맥주를 주문하면 아이스크림을 한 스쿱 서비스로 제공한다고 합니다. 시중에서 구하기 힘든 맥포가토의 맛이 궁금한 사람들은, 영프라쟈의 쾌슈퍼에 꼭 방문해 보세요!



쾌슈퍼


위치: 구로시장 영프라쟈 내 

전화번호 02-86105564

가격대 수입맥주 6~7,000원대



2. 작고 소박한 케이크의 매력, 삼봉빠




여자 사장님 혼자 운영하는 아주 작은 가게입니다. 아이의 손을 잡은 어머니가 그 안으로 들어가죠. 그러면 사장님은 웃으면서 생크림을 치기 시작합니다. 어머니는 곧 작은 상자에 든 케이크를 들고 나오죠.


주문하면 그 자리에서 케이크를 만들어주는 1인 디저트 가게, 삼봉빠의 모습입니다.



가볍고 소박한 디저트를 추구해요. 넘치는 것에서 조금 줄이고 여백을 넣은 디저트요. 그걸 표현할 수 있는 단어를 찾다가 제 고향의 이름이 생각났어요. 전라북도 장수군 삼봉리.(웃음) 그래서 삼봉빠가 됐어요.”

 

삼봉빠에서는 사 온 케이크를 팔지 않습니다. 미리 만들어둔 케이크를 조각 내어 판매하지도 않구요. 대신 주문을 하면 그 자리에서 생크림을 치고 머랭을 만듭니다. 그리고 아카시아 꿀을 넣은 카스테라와 그때그때 사오는 계절과일을 올리면 삼봉빠의 인기 메뉴인 비빔케익이 만들어집니다.



입 안에 넣자 그 자리에서 직접 만든 생크림 특유의 신선하고 부드러운 단맛이 입안 가득 퍼져나갑니다. 어우러지는 복숭아는 향긋하고, 위에 올린 라즈베리가 상큼함을 더하며 생크림의 느끼함을 잡아줍니다. 이 케이크는 가게에서 먹을 수도 있지만 포장해서 가져갈 수도 있어요. 친구와 나눠 먹으면 딱 좋을 정도의 양입니다.


작고 소박한 가게를 지향하지만 맛은 결코 소박하지 않은 삼봉빠, 구로시장 영프라쟈에서 만나실 수 있어요.


삼봉빠


위치: 구로시장 영프라쟈 내

전화번호 010-5155-2521

가격대 삼봉케이크 7,000원 / 비빔케이크 7,500원 / 삼봉커피 5,000원 등



 

이웃 간의 정과 연륜이 빛을 발하는 공간


 구로시장 젊은이들의 열정 못지 않게 시장을 만들어가는 사람들이 있는 곳, 남구로 시장입니다. 남구로 시장의 주변 상점 간판에는 의외로 한자가 많이 띕니다. 중국 동포가 근처에서 많이 거주하기 때문에, 시장에도 자연스레 녹아 든 것인데요. 덕분에 이렇게 중국 동포가 직접 운영하는 음식점들이 자리를 잡게 되었습니다. 이웃과 함께 살아가는 모습이 고스란히 깃든 곳이지요.


 , 오랜 세월 고집해 온 덕분에 우리의 맛과 멋을 지키는 다양한 가게들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1. 중국 본토의 맛을 그대로, 수타우육탕면


 현지의 맛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희소식! 남구로 시장 입구에 커다랗게 자리한 가게 '수타우육탕면'은 남구로시장 중국 동포들의 가게 중에서도 이름난 맛집입니다.

 


기름에 튀겨낸 맛있어 보이는 빵들이 지나가는 사람들을 유혹합니다. 고객들은 이 곳에서 간식 하나를 사서 입에 물고 시장에 들어가기도 하고, 안에 들어와서 식사류를 시켜 한 끼 해결하고 본격적으로 쇼핑을 시작하기도 합니다.

 

 “이 곳에 온지는 7년 정도 되었지요. 가장 인기 있는 제품은 역시 간판의 이름 때문인지 우육탕면이예요. 본토의 맛을 잘 살린다고 손님들이 좋아하시더라구요.”



주문해서 먹어본 우육탕면은 과연, 깊게 우려낸 육수와 고기의 맛이 이국적인 매력을 물씬 전해줍니다. 탄탄하고 쫄깃한 면과 육각형 모양으로 두툼하게 썰려 씹는 맛이 있는 고기가 포인트를 더해주죠. 한 그릇 배부르게 먹어도 5천 원밖에 되지 않는 저렴한 가격 또한 이 곳의 인기 포인트입니다.


다만 한 가지 유의하실 점이 있습니다. 이 곳은 현지의 맛을 잘 살리는 만큼 향신료 고수를 자주 이용하는 편입니다. 싫어하시는 분들은 주문 전 고수를 빼 달라고 말하는 걸 잊지 마세요!


수타우육탕면


위치: 남구로 시장 입구

전화번호 02-861-6865

가격대 우육탕면 5,000원 / 마라탕면 6,000원 / 즈란소고기덮밥 10,000원

 


2. 남구로 시장 패션타운의 터줏대감, 구로주단



 다른 시장과 남구로 시장을 구별하는 또 다른 특징, 바로 옷만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패션타운이 있다는 것이죠. 패스트패션과 다르게 어르신들이 느긋하게 옷을 고르는 이 곳에서 유난히 눈에 많이 띄는 가게가 있습니다. 바로 한복을 대여하거나 파는 가게들이죠. 구로주단은 그 중에서도 총 16년 동안 이 자리를 지켜 온 터줏대감입니다.



 가게의 이름인 주단은 명주와 비단 등 직물류를 통틀어 이르는 말입니다. 통상 한복가게와 이불 가게를 겸하죠. ‘구로주단도 마찬가지입니다. 두 가게 중에서도 한복가게가 인기가 많은 편이죠. 가게에 들어가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젊은 여성이 좋아할 수밖에 없는 파스텔 톤의 고운 한복이 무척이나 많거든요.


모두 품질 좋은 옷감과 좋은 바느질 집에서 바느질을 해서 만들어 온 한복들입니다. 그래서 튼튼하고 맵시가 나지요. 젊은 저녀를 위한 한복도 많이 취급하지만, 이제 돌이나 됐을까 싶은 아이들이 입을 만한 앙증맞은 한복들도 눈에 띕니다.


레이스부터 자수, 금박까지 화려하게 수놓으며 젊은 사람들의 안목도 휘어잡은 이 곳의 한복을 구경하고 싶다면, 남구로 시장의 패션타운을 방문해 보세요.


구로주단


위치 남구로 시장 패션타운 내

전화번호 02-830-0887

가격대 대여 5만~18만원 대


3. 어머니의 장맛, 이조된장



 유명한 전통시장을 3곳이나 돌아보았지만 된장만을 전문적으로 파는 가게는 처음 보았습니다. 그래서 저절로 눈이 갔지요. 가게 입구에 주렁주렁 매달린 메주들을 직접 담그셨냐고 여쭤보았더니, 뭐 그런 걸 묻느냐는 표정으로 고개를 끄덕이십니다.


 바로 남구로 시장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가게 이조된장입니다.


메주는 당연히 직접 만들죠. 전 해 11월부터 쒀서 발효시켜요. 정월, 늦어도 2월까지는 발효를 시켜야 제대로 된 된장이 만들어지죠.”


 

슈퍼마켓에서 사먹는 된장은 맛이 없다고 흔히들 말합니다. 콩과 밀을 섞어 만들어서 그런 것이라고 이조된장의 사장님은 말씀하십니다.


하지만 이 곳의 된장은 사장님께서 직접 100% 콩으로만 담근다고 합니다. 숯과 고추를 넣어서 50일을 숙성시킨 뒤 건져서 치댄 뒤 정월 즈음에 1년 동안 판매하실 양을 모두 만들죠. 이 모든 과정이 수고스러워도, 먹는 걸로는 절대 장난치지 않는다는 사장님의 신념을 믿고 많은 고객 분들이 사가신다고 하네요.



우리 집에서 파는 된장은 다른 재래식 된장처럼 팔팔 끓이면 안 돼요. 야채가 익을 정도로만 살짝 끓여야 해요. 그러면 저희 된장의 향도 즐길 수 있으면서, 야채도 아삭하니 맛있는 된장찌개를 만들 수 있죠.”

 

그동안 잊고 있던 어머니의 장맛이 그립다면, 남구로 시장의 이조된장에서 느껴보세요.


이조된장


위치 남구로 시장 내

연락처 011-890-1221

가격대 국산콩 된장 1kg 1만 7천원 / 수입콩 된장 1kg 1만원 등


 

현대백화점이 전통시장을 응원합니다


 40년 전통의 가게들과 젊은이들의 새로운 손길이 재미있게 어우러진 구로/남구로 시장, 그 곳을 현대백화점 디큐브시티점이 응원합니다. 시장에 많은 사람들이 방문해서 구매할 수 있도록 온누리 상품권을 지원하고, 편리한 쇼핑을 즐길 수 있도록 쇼핑카트를 지원하며 다양한 현대백화점 매체를 통해 전통시장을 홍보하고 있죠.

 지금부터 구로/남구로 시장의 특별한 이벤트를 소개합니다.

 

1. 구로/남구로 시장 공통 특전


3만원 이상 구매 시 온누리 5천원 상품권 제공


  • 시장별 1,000명 한정
  • 시장별 행사기간 중 증정


2. 남구로 시장 행사


행사기간 2016.10.4()~10.7()

행사내용 

  • 구구까페 전 메뉴 30% 할인
  • 2016 거리 예술존 초청가수 공연 
  • 코리아 세일 페스타 기념 이벤트 행사 기간 중 매일 오후 12 ~ 1
  • 통기타 및 버스킹 공연, 장대인간 아트풍선 체험 행사 등

문의전화 : 02-855-8509 (남구로 시장 상인회)


3. 구로시장 행사


행사기간 2016. 9. 29()~10. 9(매주 첫번째 월요일 휴무.

행사내용

  • 2016 거리 예술존 초청가수 공연
  • 코리아 세일 페스타 기념 이벤트.  10 1일 오후 12~3, 노래자랑 경연대회, 떡메치기, 투호 던지기 등


※ 문의전화 : 02-868-1452 (구로시장 상인회)



그 동안 현대백화점 블로그에서 현대백화점과 함께하는 다양한 시장들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영동전통시장, 독립문 영천시장, 구로시장과 남구로 시장 이외에도 함께하고 있는 시장들이 있습니다. 전국 모두 10곳이 넘죠. 자랑할 만한 역사와 전통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새롭게 변화되는 시대에 발 맞추어 변화하고 있는 수많은 전통시장을 현대백화점이 응원합니다.

주변의 시장들을 둘러 보세요. 나도 몰랐던 멋진 가게들이 나타날 거예요.

 




구로시장과 남구로시장의 독특한 매력이 가득 담긴 이 포스팅이 마음에 드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공감 버튼을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