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감의 공간ㅣ낭만의 도시, 체코로 떠나는 여행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은 매년 세계 각국의 문화를 소개하는 테마 행사를 진행합니다. 이번 주인공은 고풍스러운 아름다움이 가득한 낭만의 나라 체코(Czechia)인데요. 체코관광청, 주한체코문화원과 함께 주최한 이번 행사는 ‘프라하, 낭만을 꿈꾸다(Dreaming about Prague)’라는 주제로, 아름다운 도시 프라하의 매력을 온전히 느낄 수 있는 특별한 공간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서울 도심 속에서 만나는 체코 문화와 특별한 전시까지, 그 발자취를 따라 함께 가보실까요?
<프라하, 낭만을 꿈꾸다 Dreaming About Prague>
전시 기간 : 24.05.03 ~ 24.10.31
장소 :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 11층 하늘정원
✔︎ CHECK POINT 백화점의 세계 여행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은 매년 하나의 국가를 정해 백화점 곳곳을 문화, 예술 작품, 먹거리 등으로 채우는 이색 행사를 진행하고 있어요. 각국의 대사관과 협업하는 행사이기 때문에, 보다 수준 높은 이벤트를 누릴 수 있답니다. 아랍(카타르)에 이은 두 번째 여행 국가는 체코! 내년에는 무역센터점이 또 어떤 나라를 소개하게 될지 기대해 주세요.
Chapter 1 | 싱그러운 도심 정원 속 낭만의 도시
알록달록한 다홍색 지붕이 인상적인 프라하의 거리를 구현한 이곳은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 11층 하늘정원입니다. 프라하는 ‘유럽 3대 야경’으로 꼽힐 정도로 예쁘고 아름다운 도시 풍경을 자랑하는 도시예요. 하늘정원에 재현된 작은 프라하 이곳저곳에서 인증 사진을 남기며, 초여름의 햇살과 여유로움을 만끽해 보세요. 시간대별로 큐레이션 된 각양각색의 체코 음악을 함께 즐기면 마치 체코에 온 듯한 기분을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 CHECK POINT | 귀로 즐기는 프라하👂🎶
나른한 오전에는 잔잔한 체코 클래식을, 활기찬 낮에는 유로팝과 인디락을,
마지막으로 차분한 저녁에는 유러피안 재즈와 함께 인상적인 하루를 즐겨보세요!
300년이 넘은 역사가 담긴 마리오네트 인형극은 2016년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대표 문화 중 하나입니다. 마치 동화 속 한 장면과 같은 분위기의 마리오네트 인형 극장 앞에서 추억의 순간을 남겨보는 건 어떨까요?
체코 고유의 문화와 그 시대 사람들의 생활을 담은 모습, 아름다운 명소를 수채화로 표현한 그림들도 놓치지 말고 감상해 보세요. 동화 속 마을 같은 아름다운 풍경을 자랑하는 ‘체스키 크룸로프’와 오랜 전통이 담긴 포도밭으로 둘러싸인 ‘미쿨로프’ 등을 만날 수 있습니다.
하늘정원을 방문한 이반 얀차렉 (Ivan Jančárek) 주한 체코 공화국 대사와 미샤 에마노브스키(Michal Emanovský) 주한 체코 문화원 원장은 곳곳에 아름답게 구현된 체코의 모습에 놀라움을 금치 못했습니다. 이반 얀차렉 대사는 “현대백화점 속 작은 프라하가 체코와 한국의 문화 교류를 더욱더 촉진하길 바란다.”는 소망을 전하기도 했습니다.
Chapter 2 | 체코의 정취를 따라, 야외 도서관에서 즐기는 힐링
하늘정원 한편에는 따사로운 햇살과 함께 여유로운 힐링을 즐길 수 있는 야외 도서관이 마련되어 있는데요. 프라하의 아름다운 경관을 그대로 옮겨놓은 듯한 루프탑 카페와 휴식 공간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정원 곳곳에 수많은 책들이 놓여 있어 시간이나 공간의 제약 없이 자유롭게 독서를 즐길 수 있으니, 마음 속 끌리는 책 1권을 골라 잔디밭이나 푹신한 쿠션에 기대앉아 흘러가는 영감의 순간을 감상해 보세요.
✔︎ 야외 도서관에서 만나는 Special Gift!
행사 기간 동안 야외 도서관을 찾아주신 분들에게는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 X 민음사 특별 제휴 도서 『유형지에서』를 무료로 증정하고 있어요. 하늘정원의 모습을 필수 해시태그와 함께 SNS에 업로드 후 10층 사은데스크(주중), 11층 하늘정원(주말)으로 방문하시면 선물을 수령하실 수 있으니 꼭 방문하시길 추천합니다.
Chapter 3 | 체코 미술의 현재, 얀 칼럽 전시
Beyond the Atolls
11층 갤러리 H (24.05.02 ~ 24.06.16)
뜨거운 햇빛을 피해 잠시 휴식이 필요하다면, 11층 갤러리 H에 마련된 현대 미술 작품들을 만나보세요. 체코의 현대 미술 거장은 얀 칼럽(Jan Kaláb)을 꼽을 수 있는데요. 얀 칼럽은 비정형 캔버스에 화려한 색감의 독창적인 작품 세계를 선보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순수하면서도 몽환적인 칼럽의 작품을 보고 있으면 다양한 감정과 생각들이 머릿속에 두둥실 차오르죠. 특색 있는 얀 칼럽 개인전 ‘Beyond the Atolls(산호섬 그 너머)’의 작품을 보며 휴식을 취해보는 건 어떨까요?
Chapter 4 | 체코 문화를 꽃 피우다, 알폰스 무하 전시
무하블로섬展 : 봄의 끝과 여름의 시작이 만나
10층 문화홀 (24.05.04 ~ 24.06.16)
🖼 진한 꽃향기가 가득한 계절의 감수성
하늘정원에서 싱그러운 도심 정원 속 낭만을 즐길 수 있다면, 10층 문화홀에서는 체코의 문화가 돋보이는 화가 알폰스 무하(Alfons Mucha)의 전시 작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아르누보 시대의 대표적인 예술가인 알폰스 무하는 인물 중심 구도, 장식적인 배경 묘사, 원형 모티프를 사용한 작품으로 유명합니다. 독창미가 드러난 그의 작품들은 후대 예술가들에 의해 ‘무하 스타일’로 이어지기도 했죠. 공간마다 상이한 컬러로 연출하며 색다른 공간 분위기 속 작품들을 천천히 즐겨보세요.
✔︎ CHECK POINT! 내 손안의 작은 체코
전시되어 있는 작품은 아트샵에서 다양한 형태의 굿즈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디퓨저, 엽서, 우산 등 그냥 지나칠 수 없는 다양한 상품들이 마련되어 있으니, 낭만의 도시 체코를 담은 작가의 작품들을 굿즈로 소장해 보세요.
🌷 사진으로 기록하는 환상적인 추억
화려한 꽃들과 함께 봄의 시작과 여름의 끝을 표현해낸 이곳은 포토존입니다. 마치 영화 속 주인공이 된 것 같은 환상적인 기분을 느끼실 수 있으니 꼭 사진으로 남겨 풍성한 추억을 간직하시길 추천합니다.
🎈 작품 속으로 한 발 가까이
작품을 보다 세심하고 알차게 즐길 수 있는 체험 공간 ‘STAMP EVENT’ 존도 운영하고 있는데요. 이곳에서는 알폰소 무하의 작품을 직접 완성해 볼 수 있습니다. 스탬프 엽서를 아크릴 고정대에 놓고 스탬프를 순서대로 찍으면 완성되는 알폰소 무하의 히든 작품 ‘욥’을 발견해 보세요!
✔︎ CHECK POINT | 한국에서 경험하는 체코의 맛🍴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 곳곳을 돌아다니며 체코의 문화 공간을 느끼셨다면 이제 체코 음식으로 허기진 배를 달랠 시간이에요! 2024년 5월 17일부터 5월 23일까지 지하 1층 현대식품관을 방문하면, 체코의 전통시장 ‘하벨시장'을 콘셉트로 꾸며진 공간에서 체코 미식 여행을 즐길 수 있어요. 코젤, 필스너 우르켈 등 ‘맥주의 나라’ 체코의 전통 맥주들과 모라비아 지역에서 생산된 체코 와인, 그리고 체코의 대표 길거리 음식 굴뚝빵과 말렌카 케이크까지 맛볼 수 있답니다.
주한 체코 대사, 이반 얀차렉 MINI INTERVIEW
Q1. 도심 속 멋진 낭만 정원을 즐길 수 있는 이번 행사의 취지에 대해 말씀 부탁드려요.
한국 대중에게 상대적으로 체코 문화는 덜 알려져 있다고 생각합니다. 알폰스 무하의 작품이 익숙하지만, 화가 이름은 잘 모르는 분들과 이번 전시회를 통해 해당 작품의 화가를 알고 놀라시는 분들이 계시더군요. 이러한 점에서 이번 행사를 통해 체코 문화를 소개하고 친근하게 느끼실 수 있길 바라는 마음에서 행사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Q2. 체코의 다양한 문화와 예술, 그리고 전통 음식에 대해 소개해 주실 수 있을까요?
먼저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도 등재되어 있는 명소를 소개해 드리고 싶습니다. 프라하의 상징적인 기념물인 붉은 지붕과 프라하 성은 중세의 전통적인 향취로 오늘날까지 유지되고 있는데요. 이러한 모습들을 다양한 화가와 작가들의 예술 작품에 다채롭게 녹여내고 있습니다. 특히 갤러리 H에 전시된 작품의 주인공 ‘얀 칼럽’은 오늘날 체코 현대 예술을 대표하는 작가 중 한 명인데 한국 대중분들께 소개할 수 있어 기쁩니다. 마지막으로 맥주 소비량이 높은 나라인 만큼 고기, 덤플링, 수프 등 전통적이고 푸짐한 음식들도 자연스레 발달했어요. B1층 팝업 스토어에서 체코의 대표 맥주와 와인을 디저트와 함께 곁들여 보시기를 추천합니다.
Q3. 이번에 펼쳐진 다양한 전시와 테마 공간 중 가장 인상깊었던 곳은 어디인가요?
각자의 매력이 있어 하나하나 탐방하는 것이 다 즐거웠지만, 특히 하늘정원이 프라하의 분위기를 그대로 살려내 향수를 불러일으키며, 좋은 추억을 떠올리게 했습니다. 이곳에서 체코의 정취를 느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행사를 위해 체코에서 특별히 공수한 알폰스 무하 전시도 놓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 에디터의 영감 노트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 구석구석 다양한 행사가 준비되어 있어 마치 체코를 여행하는 듯한 기분이 들었습니다. 그중에서도 프라하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하늘 정원은 꼭 가보시길 제안드려요. 주한 체코 대사관이 향수를 느낄 정도로 아름다운 프라하 풍경을 그대로 구현했답니다. 체코의 낭만과 여유로움을 흠뻑 느끼며, 일상을 여행하듯 즐겨보세요.
지금 읽은 콘텐츠가 재미있으셨나요?👀
다른 ‘영감의 공간’ 콘텐츠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