캔버스에 파도를 담는 작가, <심문섭 특별展>
붓질을 끝없이 반복하며 캔버스 안에 새로운 세계를 만들어 내는 세계적인 작가 <심문섭 특별展>이 현대백화점 압구정점에서 개최됩니다. 이번 전시에서는 한국미술의 세계화를 이끈 심문섭의 회화 연작 '더 프레젠테이션The Presentation'과 함께 최초로 공개되는 판화 작품이 준비되어 있어 더욱 많은 기대를 모으고 있는데요. 한국 미술사의 살아있는 거장 심문섭 작가가 캔버스를 통해 전하는 생성과 소멸의 시간 속으로 함께 떠나볼까요?
2024 <심문섭 특별展> - 생성과 소멸의 시간을 종이에 담다
전시 기간 : 2024년 2월 14일(수) ~ 2024년 2월 25일(일)
전시 장소 : 현대백화점 압구정 본점 5층 살롱드 H
POINT. 01
|
‘바다의 예술가’ 심문섭 작가
나는 살아있는 물고기처럼 퍼덕이는 생동감으로 끊임없이 성장하고
변화하는 의미의 흐름을 담아내고 싶다. _심문섭
정형화된 장르와 매체의 한계에서 벗어나 예술의 무한한 가능성을 지속해서 탐구하고 표현해 온 심문섭 작가는 나무, 흙, 물, 및, 돌, 풀 등 다양한 소재를 활용해 작품을 전개해 왔습니다.
캔버스 위의 반복적인 행위를 통해 그려지는 붓질과 다양한 스펙트럼의 색조가 특징적인 심문섭 작가의 회화 시리즈에는 작가가 조각을 통해 추구했던 확장성과 무한성의 맥락이 연장되어 있는데요.
심문섭 작가의 대표작 '더 프레젠테이션The Presentation' 회화 시리즈에는 연속적인 붓질을 통해 사라지거나 덮이는 과정이 투영되어 있고 새로운 것이 드러나는 파도의 운동성과 에너지가 담겨있습니다.
현대백화점 압구정점에서 진행되는 이번 <심문섭 특별展>에서는 회화와 드로잉부터 최초로 선보이는 판화까지 총 22점을 관람하실 수 있으니, 심문섭 작가의 대표작부터 신작까지 이번 전시에서 모두 만나보세요.
POINT. 02
|
심문섭 작가의 작품 속으로
심문섭 작가는 하나의 대상을 창조하는 데 목표를 두는 것 대신 나무, 돌, 흙, 철 등의 재료를 날 것 그대로 제시함으로써 재료 본연의 물성을 있는 그대로 보여주고자 했습니다.
이러한 작업 의도와 방식은 회화 작업에서도 이어졌는데요. 심문섭 작가의 대표작이라 일컬어지는 '더 프레젠테이션The Presentation'은 작가의 개입을 최소화하고 작가의 의도를 배제하는 태도를 유지하기 위해 캔버스에 유성물감으로 밑 칠을 한 후, 그 위에 수성 물감으로 붓질을 반복하는 방식을 선택했습니다.
하나의 캔버스에서 만난 유성 물감과 수성 물감은 물성의 차이로 인해 서로 밀어내고 뒤섞이며 예측할 수 없는 결과로 이어졌는데요. 심문섭 작가는 이러한 통제할 수 없는 작업 방식을 통해 물질 본연의 특성을 자연스럽게 드러내며 두 물질 간의 순환과 그로 인해 만들어지는 질서를 추구했습니다.
이번 전시에서 최초로 선보이는 심문섭 작가의 판화는 부드러운 색조의 변화와 살아있는 질감을 회화처럼 구현한 지클리 프린팅 기법으로 표현되었는데요. 그동안 선보였던 심문섭 작가의 방향성과도 맞닿아 있어 익숙한 듯 새로운 작품 경험이 가능합니다. 전 세계 최초로 공개되는 심문섭 작가의 신작을 현대백화점 압구정에서 직접 경험해 보세요.
조각부터 회화까지 장르를 넘나들며 예술을 선보이는 ‘K아트의 거장’ 신문섭 작가의 전시, <심문섭 특별展>이 현대백화점 압구정본점에서 2월 14일(수)부터 25일(일)까지 진행됩니다.
이번 <심문섭 특별展>에서는 세계 최고로 공개되는 심문섭 작가의 지클리 프린팅 판화 18점을 비롯해 회화 및 드로잉 대표작들을 함께 만나볼 수 있어 벌써부터 많은 관심이 모이고 있는데요. 자연의 순환과 변화가 담긴 심문섭 작가의 작품이 현대백화점 압구정점에서 여러분을 기다립니다.
2024 <심문섭 특별展> - 생성과 소멸의 시간을 종이에 담다
전시 기간 : 2024년 2월 14일(수) ~ 2024년 2월 25일(일)
전시 장소 : 현대백화점 압구정 본점 5층 살롱드 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