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감의 공간│서랍에 잠든 보석 같은 아이디어를 만나는 시간 <언-프린티드 아이디어> 전시
때로는 상영 중인 영화보다 비하인드 스토리가, 스포트라이트가 비추는 무대 위보다 무대 뒤편의 모습에서 더 큰 영감을 받곤 합니다. 그렇다면 그림책은 어떨까요? 그림과 문장이 서로의 빈자리를 채우며 하나의 이야기로 피어나는 세계 말이에요. 새로운 영감이 필요한 당신에게, 만나본 적 없는 그림책의 다채로운 얼굴을 소개합니다.
<언-프린티드 아이디어 Un-printed Ideas>
기간 : 24.03.05 ~ 24.06.30
*월요일 휴관
장소 : 현대백화점 판교점 5층 현대어린이책미술관 MOKA
Chapter1│영감이 필요한 당신에게
<언-프린티드 아이디어>는 2017년부터 이어져 온 현대백화점의 신진 작가 지원 프로젝트입니다. 제목 그대로 ‘아직 출판되지 않은’ 그림책을 다루는 전시로, 원화부터 작업 과정 스케치, 더미북(가제본)까지 어디서도 공개된 적 없던 작업물들을 만나볼 수 있죠. 어느덧 4회째인 이번 전시에서는 공모를 거쳐 선정된 일곱 작가의 작품이 총 3가지 테마로 공개되었어요.
✔︎ 에디터가 전하는 전시 관람 TIP
1. 더미북을 볼 때는 스토리 관점에서 그림을 이해하고, 원화를 볼 때는 예술 작품으로서 그림을 느껴보세요.
2. 작업 과정이 담긴 스케치를 살펴보면서 하나의 이야기가 얼마나 다양한 방식으로 전개될 수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3. 작품과 연계된 체험 활동을 경험하며 직접 작가가 되어 생각해보세요!
테마 소개
테마1. 친구
동갑내기 친구, 강아지와 나, 엄마와 딸 등 ‘친구’는 그림책의 소재로 가장 많이 다루어지는 소재 중에 하나입니다. 남다른 상상과 해석을 거친 여러 형태의 ‘친구’를 소개합니다.
작품 : 신소라 <너에게 쓰는 편지> / 최정혜 <궁금해 궁금해>
테마 2. 자연과 사람
기후변화와 환경오염, 팬데믹 시대를 경험하고 있는 현재의 우리에게 자연은 더욱 주목해야 할 소중한 대상입니다. ‘자연과 사람’을 주제로 한, 이 시대에 중요한 메시지를 담은 작품을 소개합니다.
작품 : 재희 <조우_내가 보이나요?> / 콩스탕 조이 <목탄>
테마 3. 글이 없는 그림책
‘글이 없는 그림책’을 읽을 때 더 깊은 생각을 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글 없이 오직 그림으로 스토리를 전달하는 그림책 아이디어를 소개합니다.
작품 : 전지나 <울지마> / 연영 <얼굴> / 이민혜 <끈>
경험 공간. 영감이 솟아오르는 체험
<언-프린티드 아이디어> 그림책에 몰입해서 직접 화자가 되어보는 체험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진짜 '나'를 알아보고, 색다른 영감이 솟아오르는 경험이 될 거예요.
테마 1. 친구
테마 2. 자연과 사람
테마 3. 글이 없는 그림책
경험 공간. 영감이 솟아오르는 체험
무엇보다 이 전시는 각각의 작품을 따라 재료를 만져보고, 직접 그림을 그려보는 참여를 통해 완전해 집니다. 오감을 활용해 작품을 마주하면 좀 더 다채로운 관점에서 영감을 얻으며 전시를 즐기실 수 있어요.
우선, 5층에서는 작품 속에 충분히 녹아들어 관람객들이 직접 작품의 화자가 되어보는 경험을 해볼 수 있습니다. 콩스탕 조이 <목탄>의 소재가 된 목탄을 사용해 한 그루의 나무를 그려보고, 재희 <조우_내가 보이나요?> 작품에 영감을 얻어 나무 종이의 질감을 손으로 느끼며 틈새에서 솟아오르는 식물을 직접 만들어볼 수도 있습니다. 또 최정혜 <궁금해 궁금해> 작품에 빠져들어 ‘친구’를 형상화해보는 활동을 해볼 수도 있어요.
6층에서는 창작활동을 통해 ‘나’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직접 나의 일상과 관련된 사물을 마리오네트로 만들고, 초상화도 함께 그려보며 나를 알아보는 과정을 거칩니다. 이처럼 다양하고 풍부한 체험 활동을 통해 나의 존재와 솟아오르는 영감을 직접 경험해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
Chapter2│상상 속 꿈의 정원으로의 초대
마음에 남는 작품에 투표하는 것도 잊지 마세요. 전시 작품 중 가장 많은 표를 얻은 그림책 2권이 실제로 출간될 예정이거든요. 딱 하나만 골라야 한다는 건 아쉽지만, 전시의 끝자락에서 일곱 편의 작품을 다시 곱씹어볼 기회가 되어줄 거예요.
지난 전시 작가들의 그림책을 한 권씩 펼쳐보며 상상해보아도 재미있겠네요. 그림책 외에도 함께 진행했던 지난 프로젝트를 만나보며 퍼즐과 같은 다양한 활동에도 참여해보시길 바랍니다.
📌 에디터의 영감 노트
풋풋한 듯 어설픈 ‘첫’ 순간. 그 순간이 누군가에게 영감이 되는 건, 거기에 어디로든 뻗어 나갈 수 있는 가능성이 묻어 있기 때문 아닐까요? 서랍 속 아이디어가 한 권의 더미북으로, 하나의 작품으로 이어지는 ‘언-프린티드 아이디어’. 보석 같은 영감들로 가득한 이곳에서 새로운 관점과 다채로운 가능성을 만나보세요.
<언-프린티드 아이디어 Un-printed Ideas>
기간 : 24.03.05 ~ 24.06.30
*월요일 휴관
장소: 현대백화점 판교점 5층 현대어린이책미술관 MOKA
지금 읽은 콘텐츠가 재미있으셨나요?👀
다른 ‘영감의 공간’ 콘텐츠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