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LACE

현대백화점카드와 함께하는 마르셀 뒤샹 & 쥬라기 테마파크

방학 시즌을 맞아 아직 계획이 없으시다면, 전시장 나들이는 어떨까요? 온 가족이 함께 보면 좋을 체험전부터 연인끼리 보면 좋을 전시까지 현대백화점 카드만 있으면 실속 있게 즐길 수 있을 테니까요!




# 현대미술의 선구자를 만나다, '마르셀 뒤샹' 展

마르셀 뒤샹은 현대미술 역사상 가장 독창적인 예술가 중 한 명입니다. 변기를 작품으로 재해석한 오브제 '샘'으로 예술계를 발칵 뒤집어 놓았습니다. "예술적이지 않은 작품을 만들 수 있을까?"라는 질문을 던지며 기성품에 예술적 의미를 부여하는 레디메이드 개념으로 미술계의 역사를 바꾼 장본이기도 합니다. 새로운 '창조'를 만들었고 '해석'의 의미를 다시 썼던 그가 있었기에 지금의 현대미술이 존재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그간 우리는 수많은 매체를 통해 그의 작품을 봐왔지만 그의 진짜 모습을 들여다볼 기회는 많지 않았는데요. 지난해 12월 22일부터 4월 7일까지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에서 그의 예술적 발자취와 삶을 들여다보는 전시가 열리고 있습니다. 이번 전시는 뒤샹의 작품을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는 미국 필라델피아미술관과의 협업으로 이루어졌다고 해요. 회화 작품과 레디메이드 오브제, 사진과 드로잉, 그리고 영상 등 뒤샹의 대표작부터 사진가 만 레이, 영국 팝 아트의 거장 리처드 해밀턴 등 당대 예술가들이 뒤샹을 소재로 선보인 드로잉과 사진까지 지금까지 국내에서 공개되지 않은 작품을 대거 포함한 150여 점 이상의 작품을 소개해 더욱 관심을 모으고 있답니다.

누드 형상을 움직이는 기계로 묘사하며 그를 유명하게 만든 회화 작품 <계단을 내려오는 누드(No.2)>, 새로운 기술적 시도를 위해 실을 캔버스에 꿰맨 <초콜릿 분쇄기>, 미술 작품은 '망막적'인 것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정신적'인 것으로 변화해야 한다고 여겼던 그의 대표작 <큰 유리>, <큰 유리>의 모티브이자 우연성을 강조한 <통풍 피스톤>, 평범한 기성품도 작가의 새로운 시선을 더하면 예술 작품이 될 수 있다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 기념비적인 작품 <자전거 바퀴> 등을 선보일 뿐만 아니라 '에로즈 셀라비'라는 여성 자아를 만들어 선보인 다양한 프로젝트부터 작품의 미니어처 복제판을 한꺼번에 담은 이동식 미술관인 <여행가방속 상자>, 20년에 걸쳐 비밀리에 완성한 최후의 작업 <에탕 도네>를 간접적으로나마 경험할 수 있는 영상도 만나볼 수 있어요.


관습을 거부하고 다채로운 시도를 계속했던 뒤샹의 철학이 오롯이 담겨 있는 작품은 그의 삶의 여정에 따른 변화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특별하게 다가옵니다. 무엇보다 파격적인 작품의 제작 배경에 숨은 이야기와 기존의 틀을 벗어난 예술 세계를 구축하게 되는 배경을 자세히 살펴볼 수 있죠.

특히 이번 전시의 하이라이트라 할 수 있는 작품 '샘'을 만날 수 있어 반가웠는데요. 1950년에 만들어진 복제품으로 원본이 사라진 이후 재연한 17점의 '샘' 가운데 가장 오래된 것이라고 하니 눈여겨 보면 좋겠어요.

사진 제공 '국립현대미술관'

전시를 다 둘러봤다면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해보는 걸 추천해요! 1월 31일까지 안내데스크에서 현장 접수 후 참여 가능하며 참가비는 무료입니다. 작품 카드로 자신만의 이야기가 담긴 갤러리를 구성하는 '마르셀 뒤샹 작품카드', 물건을 활용해 나만의 레디메이드 작품을 만드는 '레디메이드 워크숍' 등 전시 의도를 더욱 생생하게 이해할 수 있을 거예요. 이뿐만 아니라 작품을 좀 더 흥미롭게 관람할 수 있도록 돕는 가이드 투어도 준비되어 있으니 눈여겨 보시길 바랍니다. 국립현대미술관 모바일 어플을 통해 배우 이서진이 나긋나긋한 목소리로 들려주는 마르셀 뒤샹의 삶과 작품에 대한 이야기를 만날 수 있답니다. 한편 이번 전시는 사진 촬영이 금지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길!

"예술가라면 진정한 대중이 나타날 때까지 50년이고 100년이고 기다릴 줄 알아야 합니다. 바로 그 대중이 제 관심사입니다"라고 남긴 뒤샹의 말은 오늘날 우리에게 던지는 메시지일지도 모릅니다. 기존의 관념을 타파하며 예술의 개념을 새롭게 정의한 그의 기이하면서도 독창적인 세계관을 살필 수 있는 좋은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전시 연계 교육 프로그램


1. 레디메이드 워크숍

사물을 활용하여 레디메이드 작품을 만들어 보는 프로그램

운영시간 월~토 10:00, 11:00, 14:00, 15:00, 16:00, 17:00

대상 어린이 가족 등 일반 관람객(선착순 현장 접수)

2. 마르셀 뒤샹 작품 카드

마르셀 뒤샹의 작품카드로 휴대용 미술관을 구성해 보는 프로그램

운영시간 월~토 10:00~17:30 중 30분 단위로 운영

대상 일반 관람객(선착순 현장 접수)

3. 마르셀 뒤샹(그리고/ 혹은) 에로즈 셀라비

에로즈 셀라비처럼 나의 또 다른 예술적 자아를 창조해 보는 프로그램

운영시간 평일 12:00~13:30, 일요일 교육 운영 없음

'마르셀 뒤샹 展'

기간 2018년 12월 22일(토)~2019년 4월 7일(일)

장소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관람 시간 월, 화, 수, 목, 일 오전 10시~오후 6시, 금, 토 오전 10시~오후 9시

입장료 4천 원, 현대백화점 카드 30% 할인(동반 1인 포함, 카드 및 앱 쿠폰 제시자에 한함), 대학생 및 만 24세 이하 또는 만 65세 이상 무료

문의 02-3701-9500




# 모험심과 상상력을 자극하는 공룡 테마파크, <쥬라기 테마파크> 체험전

공룡을 좋아하는 아이들이라면 움직이는 대형 공룡을 만나볼 수 있는 <쥬라기 테마파크> 오픈 소식이 반가울 듯해요. 백악기 시대의 공룡들을 생생하게 만나보고 다양한 체험을 즐길 수 있는 신개념 공룡 테마파크인 이곳은 공룡 마니아인 아이의 로망을 완벽히 실현시킨 곳이라 할 수 있어요.


전시장으로 들어서는 순간 펼쳐지는 이색적인 풍경에 아이들만큼이나 부모님을 감동시키는 이곳은 티라노사우루스와 트리케라톱스부터 초식 공룡인 브라키오사우루스 무리가 모여 있는 모습, 백악기 시절의 공룡인 랩터와 초식 공룡 안킬로사우루스로 구성된 사냥터, 하늘을 나는 익룡의 모습까지 살아있는 공룡을 눈앞에서 실제로 보는 듯한 생생함을 느낄 수 있기 때문!

밀림을 그대로 옮겨 놓은 듯한 무성한 나무와 잔디밭 조형물, 9미터 크기의 티라노사우르스 화석 모형이 어우러져 있어 마치 영화 <쥬라기 공원> 속 한 장면을 모험하는 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답니다. 전시장을 둘러보는 내내 사진을 찍으며 전시에서 느낌 감동을 그대로 담아 보세요!

또한 전시장 곳곳에는 다양하게 공룡을 체험할 수 있는 부스도 마련되어 있어 눈길을 끕니다. 장난감 총을 들고 디지털 화면에 움직이는 목표물을 맞추고, 버튼을 눌러 공룡을 마음대로 움직여보기도 하고, 화면 속 공룡을 손으로 터치하며 게임을 즐기기도 하고, 미니어처 모형을 보며 공룡이 멸종된 이유를 떠올려 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체험에 푹 빠져 시선을 떼지 못하는 아이들의 눈빛에 즐거움이 가득해보였어요.

전시장 가장 안쪽에 자리한 미디어 아트존도 놓칠 수 없는 곳이죠. 직접 색칠한 그림이 거대한 스크린 화면에서 살아 움직이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답니다. 아이와 함께 공룡에 대해 심도 깊게 알아보는 시간을 보내는 것도 좋겠어요. 입장 시 나눠주는 팜플렛을 통해 공룡에 관련된 퀴즈를 맞춰보는 재미가 쏠쏠하답니다. 또 테이블에 앉아 공룡 퍼즐을 맞추거나 공룡 스탬프를 찍어보면서 공룡을 더욱 친근하게 이해할 수 있을 거예요.

이처럼 <쥬라기 테마파크>에는 금방이라도 살아 움직일 듯한 공룡과 조형물, 흥미진진한 스토리, 공룡을 친숙하게 경험할 수 있는 체험존이 있어 다채로운 즐거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방학 시즌을 맞아 나들이 계획을 세우고 계신가요? 멀리 떠나고 싶지만 망설여진다면, 가족과 함께 이곳을 방문해보면 어떨까요? 아이는 물론 부모도 함께 즐길 수 있는 체험전 <쥬라기 테마파크>는 2월 7일까지 현대백화점 판교점 10층 문화홀에서 계속됩니다.


<쥬라기 테마파크> 체험전


기간 2019년 1월 25일(금)~2월 7일(목)

장소 현대백화점 판교점 10층 문화홀

관람 시간 월~목 11:00~20:00, 금~일 11:00~20:30, 2월 4일과 2월 5일 정기 휴점

입장료 H.Point 회원 3천 원, 비회원 5천 원, 현대백화점 카드 결제 시 1천 원

문의 031-5170-2233




함께 '마르셀 뒤샹'전과 '쥬라기 테마파크' 체험전을 살펴본 소감이 어떠세요? 소개해드린 것 이상의 볼거리와 즐길 거리가 가득하답니다. 방학 시즌을 맞아 특별한 경험을 하고 싶은데 어떤 곳을 가야 할지 감이 안 오시나요? 가족과 또는 소중한 사람들과 함께 이곳들을 방문해보시길. 현대백화점 카드만 있어도 할인 혜택을 만끽할 수 있는 두 전시는 앞으로도 계속 이어지니,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