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RT & CULTURE

덴마크 왕실의 고귀한 보물 ‘플로라 다니카’ 전시

 

 

오늘은 덴마크의 고귀한 역사를 상징하는 유일무이한 예술품 '플로라 다니카 Flora Danica'를 만나보았습니다. 테이블웨어의 전설과도 같은 플로라 다니카를 직접 보니 아름다움을 넘어 범접할 수 없는 경이로움까지 느낄 수 있었죠. 직접 보고, 듣고, 만질 수 있는 전시 현장에서 만난 플로라 다니카의 이야기를 지금 바로 전해드릴게요!

 

 


<로얄코펜하겐 – 플로라 다니카 since 1790>

 

기간 : 현대백화점 압구정본점 5층 살롱드 H

 

일정 : 24.03.21 ~ 24.03.31

 

 


 

 

Chapter 1덴마크 역사가 담긴 테이블웨어, ‘플로라 다니카

 

0123

 

한 점의 플로라 다니카를 소유하는 것은
덴마크 역사의 한 조각을 들고 있는 것과도 같다

 

플로라 다니카는 덴마크 식물도감에 수록된 3천여 종의 꽃과 양치류를 세밀화로 그려 만든 도자기로, 로얄코펜하겐의 대표 컬렉션 중 하나입니다. 곡선 형태의 도자기에 정교하게 옮겨 그린 생생한 자연의 색채, 화려한 금장식이 플로라 다니카의 시그니처입니다. 1970년 덴마크 왕실에서 외교적 목적의 선물로 주문하여 탄생한 이후 지금까지 자랑스러운 역사를 이어오고 있어 곧 덴마크의 정체성 그 자체라고 볼 수 있답니다.

 

✔️ CHECK POINT | 플로라 다니카가 ‘작품’으로 불려진 이유!
플로라 다니카는 총 11단계의 수작업 공정을 통해 제작됩니다. 전 세계 14명뿐인 페인터들이 직접 플로라 다니카에 식물 그림을 그려 작품을 완성하며, 하나의 작품을 제작하는데 짧게는 일주일에서 길게는 6개월까지 소요된다고 합니다.

 

 

 

 

 

Chapter 2범접할 수 없는 아름다움, ‘플로라 다니카’ 전시

 

 

하늘 아래 같은 플로라 다니카는 없다

 

이 세상에 똑같은 플로라 다니카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모든 작품들은 장인들의 수작업을 통해 탄생하기 때문인데요. 이번 전시는 장인 정신을 깊이 느낄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더욱 특별했습니다.

본점에서 진행되는 이번 전시는 덴마크 식물도감 속 주요 모티브를 확인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12인상 테이블 세팅, 장인의 페인팅 시연 프로그램까지 마련되어 있습니다. 200년 이상 유지되고 있는 예술적 유산까지 직접 마주할 수 있어요.

 

012

 

  👀  CHECK POINT | 플로라 다니카 전시 한눈에 보기!
• 유래 : 플로라 다니카의 플라워 모티브 ‘식물도감’ 전시
• 덴마크 왕실의 문화유산 : 플로라 다니카 테이블웨어를 활용한 12인상 테이블 세팅
• 플로라 다니카의 ‘라이프스타일’ : 플로라 다니카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티타임 프로그램
• 숨겨진 장인 정신 이야기 : 플로라 다니카 장인의 페인팅 시연
• 플로라 다니카의 마스터 피스 : 장인 정신의 정수를 엿볼 수 있는 마스터 피스 전시

 

 

 

 

 

Chapter 3오감으로 경험하는 플로라 다니카

 

 

예술을 직접 경험하는 것만큼 그 작품을 온전히 느낄 수 있는 방법이 또 있을까요? 이번 전시는 플로라 다니카로 차와 다과를 즐기며 영감을 얻을 수 있는 티타임 시간도 마련되었습니다. 사전 예약제로 프라이빗하게 운영된 티타임은 플로라 다니카를 직접 사용하며 장인이 손끝으로 담아낸 예술적 가치를 온전히 느낄 수 있었습니다.

 

012

 

플로라 다니카는 예술품과 같은 가치를 지닌 제품이기 때문에 실제로 볼 수 있는 기회가 드문데요. 많은 피스를 한자리에 모아 덴마크 장인이 직접 플라워 모티프를 그려내는 과정을 볼 수 있었어요.

 

 

 

 

 

Chapter 4INTERVIEW 한국 로얄코펜하겐 마케팅팀 – 시대를 초월하는 아름다움을 전하다.

 

 

Q. 이번 전시의 감상 포인트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플로라 다니카 한 점, 한 점이 모두 특별하지만 그동안 보기 어려웠던 마스터피스들을 이번 전시에서 직접 만나볼 수 있다는 점이 감상 포인트입니다. 굴곡진 도자기의 곡선을 따라서 펼쳐진 장인들의 솜씨를 떠올리며 감상하시면 더욱 좋겠습니다. 형태를 빚는 모델러, 플라워 모티브를 그리는 핸드페인터, 금 도금을 하는 골드 글라이더의 손을 거쳐서 완성되기 때문이지요. 전 세계에 20명도 채 되지 않는 덴마크에서 손꼽히는 장인들의 기교를 한 점의 도자기를 통해 느낄 수 있습니다.

 

Q. 이번 전시는 고객들과 서로의 감각을 공유하고 소통할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되어 있어 더 뜻 깊은 시간으로 다가오셨을 것 같은데요. 고객들과 직접 마주하신 소감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한국이 예술에 대한 심미안과 공예술품에 대한 조예가 깊다고 들어 많은 기대를 했습니다. 작품을 온 마음으로 공감 해주시는 분들과 만나게 되어 매우 기뻤습니다. 최고의 도자기를 선보이는 전시인 만큼, 작품에 대한 존중이 가득했던 귀한 시간이라 특별한 경험이 될 수 있었습니다.

 

 


<로얄코펜하겐 – 플로라 다니카 since 1790>

 

기간 : 현대백화점 압구정본점 5층 살롱드 H

 

일정 : 24.03.21 ~ 24.03.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