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도 일반 회사처럼 마케팅, 인사, 경리 등의 업무를 하는 직원들이 있지만, 많은 사람들이 ‘백화점 직원’하면 ‘MD 혹은 바이어’ 의 모습을 그립니다. 하지만 바이어가 정확히 어떤 일을 하는지 알고 있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죠.
현대백화점 블로그에서 이렇게 많은 분들이 어렴풋이 알고 계셨던, 그래서 더욱 궁금한 현대백화점 바이어들을 앞으로 매 달 만나 볼 계획입니다. 바이어들이 어떤 노력을 하고 있고, 또 그 노력들이 현대백화점에 어떻게 녹아 있는지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제일 먼저 만나 본 바이어는 많은 분들의 새해 결심인 ‘건강한 몸 만들기’와 연관이 있는 스포츠 바이어입니다. 여러분이 새 해 새 마음으로 시작한 운동에 기능은 물론 스타일이 쏴라있~는 운동화와 운동복을 고를 수 있도록 노력하는 이들이죠!
현대백화점 본사 상품본부의 스포츠담당 황성수 대리, 나이키담당 나우정 대리에게 현대백화점 스포츠 매장만의 특징과 제품, 2017년 트렌드까지 들어볼까요?
바이어 인터뷰 시리즈의 첫 시작을 함께 하시게 되었어요. ‘바이어’의 업무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 부탁 드릴게요.
황: 바이어는 브랜드가 백화점에 입점하고 운영되는 과정의 모든 일을 총괄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를 위해 신규 브랜드들과 미팅을 진행하여 입점을 논의하기도 하고, 개별 브랜드나 점의 매출 관리, 매장관리도 하고요.
나: 저 같은 경우는 ‘나이키’를 담당하고 있다 보니 조금 다른 부분이 있어요. 현대백화점은 다른 백화점과 다르게 나이키, 아디다스, 리복 매장이 *직매입 형태거든요. 그래서 현대백화점에서 판매할 제품들을 직접 선택하고 매입하는 일을 하죠. 재고에 대한 가격할인, 할인율도 직접 결정하고요.
*직매입: 백화점에서 유통되는 상품을 직접 구매하고 재고까지 책임지는 운영 방식
현대백화점 나이키 매장에만 있는 상품이 있다?!
오, 그럼 현대백화점 나이키 매장에는 다른 백화점이나 로드샵 매장과 다른 점이 있나요?
나: 네. 현대백화점 나이키를 방문해보시면 핫한 인기제품들이 항상 구비되어 있는 걸 느끼실 수 있을 거예요. 또, 현대백화점에만 있는 특이한 컬러나 소재의 제품들도 종종 있구요.
가격도 다른 매장보다 조금 더 메리트가 있는 경우가 있어요. 저희 매장 제품들은 판매율에 따라 직접 가격을 결정할 수 있거든요. 그래서 시점에 따라 할인되는 제품도 많고 할인율도 높은 경우가 있죠.
다른 곳에서는 찾기가 하늘의 별 따기!
나우정 대리가 추천하는 현대백화점 나이키매장에서 만나볼 수 있는 특이 제품은?
- 나이키랩 덩크 럭스 로우(857587) 169,000원
나이키 '덩크'라인 중에서도 잘 출시되지 않는 특이 컬러 제품 - 본디드블레이져(836412) 349,000원
애슬래저룩으로 활용가능한 디자인의 블레이져
담당 상품군에 대해 직접 경험하고 즐겨야 한다.
어떤 제품이나 브랜드를 바잉하느냐에 따라 영향이 크겠네요. 현대백화점만의 제품이나 브랜드 바잉에 대한 ‘나만의 비법’이 있으신가요?
나: 바이어는 시즌을 앞서서 고객이 원하는 것, 그리고 앞으로 원하는 것들을 미리 예측해 구매를 결정해야하기 때문에 트렌드를 예측하는 것이 매우 중요해요. 이게 매출에도 영향을 많이 미치죠. 저는 인스타그램이나 외국 스트릿패션을 많이 참고하는 편이에요. 보통 유럽이나 미국에서 유행하는 제품이 6개월 정도 후에 국내에서 관심을 받는 경우가 많거든요.
황: 바이어는 상품군에 대한 관심이나 경험이 없으면 하기 어려워요. 최근에 현대백화점 대구점 6층에 ‘런 베이스(Run Base)’라는 러닝 슈즈 멀티숍을 오픈했는데요. 허리디스크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기획 단계였던 2015년 초부터 직접 러닝을 시작해봤어요. 일주일에 두 번씩 퇴근 후 집 근처 굴포천이라는 곳을 1시간씩 뛰어보면서 실제로 러닝에 필요한 제품은 무엇인지, 어떤 기능이 정말 필요한 건지 파악했죠.
나: 아, 그러고보니 저도 관심이 한 몫 했네요. 저는 고등학교 때부터 나이키 운동화를 수집해왔어요. 원하는 제품의 사이즈가 없으면 두 사이즈나 큰 운동화를 사서 신을 정도였죠. 이런 관심과 노력이 쌓여 잘 될 제품에 대한 ‘감’을 만들어내지 않나 싶어요.
2017년 스포츠 트렌드는 ‘애슬레저룩’, 그리고 코르테즈 라인
그럼 그만큼 앞선 감각으로 블로그 독자분들에게 올 해의 트렌드 제안을 해주신다면요?
황: 스포츠에 있어서는 애슬레저룩이 계속 트렌드에요. 외국에서는 운동복인 듯 운동복이지 않게 옷을 입고 일도 하고 운동도 하고 파티에도 가는 애슬레저룩이 일상이 되었죠. 현대백화점에서는 2014년부터 MPG, 더랩108, ATA, 애슬리트 등 애슬레저 브랜드들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어요. 뉴발란스 우먼스는 단독 입점되어 있기도 하고요.
☞현대백화점 블로그 애슬레저룩 관련 포스팅 바로가기: http://thehyundaiblog.com/entry/athleisurelook
워낙 가격대나 스타일, 운동종류 별로 브랜드가 세분화 되어 있으니 제품 하나를 딱 짚어 드리긴 어렵고, ‘스파이더’라는 브랜드 하나를 추천 드릴게요. 운동복은 빨았을 때 줄어들거나 보풀이 생기지 않는 등 품질체크도 중요하거든요. 제가 이미 입어보고 품질 체크도 완료했습니다.(웃음)
나: 애슬레저룩도 ‘놈코어 트렌드’의 일환이죠? 여기에 꼭 필요한 건 화이트 컬러 운동화에요. 복고 열풍도 더해져서 이번 시즌부터는 나이키의 ‘코르테즈’ 라인이 다시 유행할 전망이에요. 레더소재의 화이트 컬러를 추천드리고요! 3월 초 추가입고 될 예정이니 현대백화점 나이키 매장에서 만나보세요. :)
핵심만 쏙쏙 골라 추천해주셔서 감사해요! 마지막으로, 현대백화점 스포츠매장의 목표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나: 저는 ‘현대백화점 나이키는 이렇다’를 더 잘 보여줄 수 있게 만들고 싶어요. 고객의 니즈를 충족하는 트렌디하고 개성 넘치는 매장으로요.
황: 저는 현대백화점만의 차별화 된 스포츠매장을 구현하고 싶어요 어디에도 없는 현대백화점에만 있는 특색 있는 브랜드를 발굴하고 개발해내고 싶습니다. 실제로 저희는 신규 브랜드 입점에 대해 굉장히 열려 있는 편이니 관심 갖고 지켜 봐주세요!
현대백화점만의 차별화 된 스포츠매장을 구현하기 위해 남다른 노력과 관심으로 일을 진행하는 두 분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이들의 남다르고 까다로운 기준을 통과해 현대백화점 입점되어 있는 제품과 브랜드들을 빨리 만나러 가고 싶지 않으신가요? 이어서 3월에는 새 봄, 패션을 책임지는 패션바이어들을 만나볼 테니 함께 기대해주세요!
'BRAND RECORDS'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백화점 바이어를 만나다 2 – 여성패션, 남성패션, 영패션 담당 (2) | 2017.03.22 |
---|---|
현대백화점에만 있는 특별한 캐주얼편집숍, 폼더스토어 (1) | 2017.03.17 |
현대백화점 문화센터와 함께하는 미니멀리즘 라이프 첫 걸음 (1) | 2017.02.24 |
내 마음 담은 수제초콜릿으로 밸런타인데이 준비 끝! 브레드가든(Bread Garden) (0) | 2017.02.08 |
이벤트 준비중 (0) | 2017.01.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