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OOD

언택트 홈파티에 딱! 크리스마스를 위한 와인 총정리

코앞으로 다가온 크리스마스, 소소한 홈파티를 생각하고 있다면 필독! 홈파티에는 분위기를 고조시켜줄 와인이 빠질 수 없겠죠. 오늘 소개하는 크리스마스를 위한 와인들을 마시다 보면 그 어느 때보다 즐겁게 크리스마스를 마무리할 수 있을 거예요.  

 

 

 

크리스마스를 위한 와인 TOP 5

 

 

와인 유튜브 채널 ‘콜키지프리’ EP. 21에서는 ‘크리스마스를 위한 와인 TOP 5’를 소개하고 있어요. 첫 번째로 소개할 와인은 '샴페인 쿠퍼리 그랑크뤼 브륏'입니다. 화려한 레드&골드 패키지와 장미 그림이 새겨진 라벨이 가장 먼저 눈길을 끄는데요. SNS 인증샷을 올릴 때도 연말 분위기 업! 강렬한 과실 향을 지닌 이 샴페인은 기포가 오랫동안 지속될 뿐 아니라 청량함이 입안을 가득 채웁니다.

 

 

화려한 아르누보 스타일의 라벨과 우아한 병 모양이 눈길을 사로잡는 '아케시 브라케토'는 브라케토(Brachetto) 포도 품종으로 만든 레드 스파클링 와인입니다. 이 와인의 또 다른 자랑은 클레오파트라가 사랑한 와인이라는 점! 바이올렛, 장미, 딸기, 레드 체리, 사워 체리 등 과일 향과 장미 향이 풍부해 달콤한 디저트와 함께 먹기에 제격이죠. 6.5도라는 낮은 알코올 도수를 지녀 약간의 술과 탄산이 필요한 밤에 주스 마시듯 홀짝홀짝 마시기 좋아요. 와인으로 분위기를 내고 싶은 와인 초보자들에게 강력 추천해요. 

 

 

'카넬라 로시니'는 이탈리아 최고의 품질을 자랑하는 '칸동가(Candonga)' 농장에서 재배된 최상급 딸기 30%와 스파클링 와인 70%로 만들어진 와인 칵테일입니다. 침전물을 흔들어 섞으면 불투명하고 진한 붉은 색으로 변하는데요. 발포성 와인이다 보니 오픈하면 거품이 올라오면서 천연 딸기 과육이 함께 섞입니다. 강한 단맛이 매력적인 딸기 칵테일로 변신하죠. 칵테일 한잔이 생각나는 크리스마스에 웰컴 드링크로 가볍게 즐기기에 훌륭해요. 딸기 맛이 꺼려진다면 복숭아 맛의 '카넬라 벨리니'도 있으니, 취향껏 골라 즐겨보세요.   

 

 

'슬픔이란 안녕'이라는 뜻의 '샤스 스플린(Chasse Spleen)'은 프랑스 보르도(Bordeaux)의 물리(Moulis) 지역에서 생산한 레드 와인입니다. 프랑스의 유명한 시인 샤를 보들레르(Charles Baudelaire)가 사랑한 와인으로도 잘 알려져 있는데요. 실제로 보들레르는 이 와인을 마시며 슬픔을 달랬다고 해요. 연말이 가까운 크리스마스 때만큼 슬픔을 떠나 보내는 와인을 마시기 적절한 순간이 있을까요? 이 와인을 마시며 코로나19로 유난히 힘들었던 한 해를 잊고, 행복한 2021년을 기원해보시길 바랄게요.   

 

 

대망의 1위에 오른 와인은 '칸티나 자카니니 체라수올로 다부르쪼'입니다. '칸티나 자카니니'는 이탈리아 중부에 위치한 아부르쪼(Abruzzo) 지역에 위치한 와이너리인데요. 이곳에서 만든 다양한 와인 중에서도 크리스마스의 로맨틱한 무드를 더해줄 로제 와인을 추천해볼까 해요. 로제 와인은 모든 음식과 두루 잘 어울리기에 다양한 음식을 즐기는 홈파티에 딱이기 때문. 이 와인은 딸기와 민트 향이 조화롭게 어우러져 풍부한 향과 맛을 자랑합니다. 주목해야 할 또 다른 요소는 바틀에 걸려있는 끈! 이는 포도나무 수확 연도를 기념하는 의미로 그 해 포도나무 가지를 꺾어 꼬아 만든 장식인데요. 액운을 떨치는 금줄 같은 의미를 지니고 있어 새로운 시작을 축하하기에 제격이랍니다. 무엇보다 합리적 가격이 가장 큰 매력. 이번 크리스마스와 연말에는 술 선물로 양주 대신 이 와인을 챙기시길!

 

 

 

크리스마스에 어울리는 영화 속 와인 

 

와인 유튜브 채널 '콜키지프리' EP. 23의 주제는 크리스마스에 어울리는 영화 속 와인입니다. 우리에게 친숙한 영화에 초점을 맞춰 초이스했다고 하는데요. 첫 번째 소개할 영화는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2007)>. 잡지사를 다니는 주인공 '앤디(앤 해서웨이)'가 퇴근 후 남자친구와 함께 마시는 와인이 '루피노 리제르바 두칼레'입니다. 실제로 뉴욕에서 가장 많이 팔릴 만큼 뉴요커들이 사랑하는 와인으로 잘 알려져 있죠. 

 

 

'루피노 리제르바 두칼레'는 이탈리아 중서부에 위치한 토스카나(Toscana) 주 끼안티(Chianti) 지역의 토종 포도 품종인 '산지오베제(Sangiovese)'로 만든 클래식한 레드 와인입니다. 와인 레벨을 살펴보면 '리제르바(RESERVA)'라고 적혀있는데, 이는 기존의 와인보다 좀 더 숙성한 와인이라는 의미를 뜻하고 있어요. 알코올 도수 역시 마찬가지로 0.5도 더 높다는 사실! 또한 이탈리아 와인의 경우에는 와인 등급이 적혀 있는 띠가 병목에 둘려져 있는데요. 이 와인은 가장 높은 등급인 'DOCG'로, 지역 특색을 잘 반영하고 있어 높은 점수를 받았다고 해요. 산지오베제 특성상 어떤 음식과도 찰떡궁합을 이룰 뿐 아니라, 아무것도 곁들이지 않고 마셔도 부족함이 없답니다. 무엇보다 가성비가 훌륭해 퇴근 후 기분 좋게 한잔 즐기기 좋을 거예요. 

 

 

 

<위대한 개츠비(2013)>는 동명의 원작을 영화한 작품으로, 주인공 개츠비의 꿈과 사랑, 욕망을 그리고 있는데요. 파티 장면이 끊이지 않는 이 영화에는 샴페인을 비롯해 위스키, 칵테일, 맥주, 하이볼 등 갖가지 술이 등장합니다. 그중에서도 샴페인의 대명사로 불리는 '모엣&샹동'을 소개해볼게요.

 

 

'와알못'이라도 한 번쯤은 들어봤을 모엣&샹동은 모든 음식과 잘 어우러지는데요. 특히 겨울 제철 해산물인 굴과 궁합이 좋답니다. 향긋한 과일 향 그리고 기분 좋은 탄산이 매력적인 샴페인으로, 크리스마스 홈파티 분위기를 고조시키기 위해선 이만한 선택이 없을 듯! 주인공 '개츠비(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처럼 우아하게 샴페인 전용 잔에 따라 마시면 더할 나위 없겠죠?     

 

 

 

영화 <아이언맨> 시리즈는 세계 최강의 무기업체를 이끄는 CEO인 억만장자 토니 스타크가 최강의 슈퍼히어로 '아이언맨'으로 거듭나는 여정을 담고 있습니다. <아이언맨 3(2013)>에서 주인공 '토니 스타크(로버트 다우니 주니어)'는 수행 비서인 '해피(존 파브로)'와 통화하면서 거대한 와인 셀러를 열고 와인을 고르는데요. 그가 수많은 와인 가운데 고른 것은 다름 아닌 '헌드레드 에이커 카베르네 소비뇽'. 억만장자인 토니 스타크와 이보다 더 어울리는 와인이 있을까 싶을 만큼 세련된 패키지와 감각적인 맛을 자랑합니다. 

 

 

미국 캘리포니아(California) 주 나파 밸리(Napa Valley)를 대표하는 스타 와이너리인 '헌드레드 에이커'에서 선보인 이 와인은 세인트 헬레나(Saint Helena) 지역에서 재배한 카베르네 소비뇽 포도 품종만 사용한 것이 특징. 블랙베리, 블루베리 등 농축된 과실 향부터 삼나무, 바닐라 같은 오크 향의 밸런스가 일품이죠. 알코올 도수가 무려 15.5도일 만큼 높은 편이지만, 훨씬 더 농축되고 진한 맛을 느낄 수 있답니다.  

 

 

 

프랑스 최고의 요리사를 꿈꾸는 생쥐 '레미'와 최고급 레스토랑 견습생 링귀니의 좌충우돌 공생공사 프로젝트를 담고 있는 영화 <라따뚜이(2007)>에는 다양한 와인이 등장합니다. 그중 가장 눈길을 끄는 '샤또 라뚜르'는 레스토랑 부 셰프가 '링귀니'에게 비밀을 캐내려고 먹이는 와인인데요. 비밀을 캐내기 위해 준비한 최고의 와인답게 빈티지가 무려 1961년이죠.

 

 

'샤또 라뚜르'는 '샤또 라피트로칠츠', '샤또 무똥로칠드', '샤또 마고', '샤또 오브리옹'과 함께 프랑스 5대 샤또로 손꼽히는데요. 5대 샤또 중 가장 파워풀한 풀 보디의 와인입니다. 과실 향과 바닐라, 진한 오크 향이 어우러진 복합적인 아로마를 자랑하죠. 이 밖에도 영화 <라따뚜이>에는 음식 평론가 캐릭터인 '이고'가 식사하며 마시는 '1947 슈발 블랑', 이고가 자신의 방에서 혼자 글을 쓰며 마시는 와인인 '꼬뜨 로띠 이기갈' 같은 고급 와인들이 대거 등장해 풍성한 볼거리를 선사합니다. 거기다 군침 도는 음식은 즐거운 덤!     

 

 

 

영상보기☞ 당신의 눈동자에 cheers...★ 크리스마스 영화 속 와인 알아보기!│현대백화점 TV 유튜브

 

크리스마스 홈 파티 분위기를 내고 싶은데, 음식만으로는 뭔가 부족하다면? 그렇다면 오늘 소개한 와인 리스트가 안성맞춤. 오늘 소개한 와인들과 함께 소중한 가족 또는 친구들과 행복하고 낭만 가득한 시간을 즐겨보세요. 영상을 통해 생생하게 복습하고 싶다면 '콜키지프리' 영상을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