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EOPLE

[The HYUNDAI PEOPLE INSIDE] (4) 꼼꼼하고 철저하게, 재무/회계


 모든 회사는 물자나 금전의 출납을 관리하는 등의 경리업무가 필요한데요. 현대백화점에서는 이 업무를 회계파트와 재무파트에서 맡아 진행하고 있습니다. 회사에서 발생하는 각종 재무적 정보를 회계처리 기준에 따라 처리하고, 각종 자금과 비용의 흐름을 관리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죠. 


 한 치의 오차도 없이 꼼꼼하고 정확하게 일 해야 하는 이들의 이야기를 듣기 위해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 재무파트 모성진 주임을 만나보았습니다. 관리부서와 영업부서의 매력을 동시에 경험할 수 있다는 이 직무의 이야기, 지금부터 들어보실까요?



새로운 결제 시스템에 대해 계산도우미에게 설명하고 있는 모성진 주임.


Q. 안녕하세요. 모성진 주임님은 재무파트에서 일하고 계신데요. 하루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안녕하세요. 먼저 제가 있는 재무파트에서는 매출, 매출심사, 임대, 상품권, 출납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백화점 오픈 전에 전일 매출금 정산 업무로 하루를 시작합니다. 매출금 정산 업무는 결제기기로부터 넘어온 매출에 대한 합과 실제 회수된 시재(*백화점에서 사용되는 모든 결제수단)의 합이 같은지를 확인하는 작업입니다. 

 그 다음으로는 계산도우미 조회 및 상품권데스크 점검을 합니다. 계산도우미 조회 시에는 특이 프로모션 전달이나 새로운 시재 도입에 따른 결제방식 등 고객 접점에서 반드시 알아야 할 사항들을 주로 교육하고, 상품권데스크에서는 백화점 오픈 전 고객을 맞이할 준비가 제대로 되어있는지 체크를 합니다. 


 재무파트는 이 외에도 결제접점이나 상품권 데스크에서 발생하는 컴플레인 처리, 상품권 배송, 임대 업체 관리, 자금 관리, 매출심사까지 다양한 업무를 수행합니다. 




Q. 아, 그렇군요. 그럼 회계파트에서는 어떤 업무들을 하나요?


 회계 파트에서는 크게 관리회계, 재무회계, 세무회계 등으로 업무가 구분되어 있습니다. 운영실적 등 경영진의 의사결정을 도와주는 지표를 작성하는 관리회계와 제무재표라는 회계보고서를 기업 외부에 공표할 목적으로 작성하는 외부보고를 위한 회계 작업인 재무회계, 부가가치세 등 세금 납부를 정산하는 세무회계 업무가 있습니다. 전문용어들이 나와서 조금 어려우시죠? ^^;


 오후에는 재무/회계파트 모두 주로 기획업무를 진행합니다. 경영경리책임자회의, 플러스마이너스회의 등을 준비하거나 매출심사보고서 작성을 하기도합니다. 재무/회계파트는 관리업무 외에도 조직 관리, 고객 접점 컴플레인 처리 등과 같은 영업관리자가 경험할 수 있는 업무 스킬 역시 경험할 수 있어 다양한 매력을 지닌 부서라고 자부합니다.




Q. 와. 정말 매력적인 직무네요. 입사 전부터 이 직무에 관심이 있으셨나요? 


 업무 성격상 전문 지식이 필요한 부분이 많아 회계학이나 경영경제 전공자가 많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상당수입니다. 저도 그렇고요.


 저는 무역학을 전공했는데, 현재 제가 수행하고 있는 업무와 접점이 많지 않아요. 그보다 대학시절 한국무역보험공사에서 주관하는 보험 관련 논문 공모전에 참가했던 경험이 회사생활 적응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당시 100페이지 분량의 논문을 작성하고 PPT로 요약 후 발표하는 것이 공모전 내용이었는데요. 이 과정에서 저는 논리를 만드는 사고력 뿐만 아니라 내 생각을 평가관들에게 효과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극대화 할 수 있었습니다. 논리를 새우고 그 논리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려고 했던 공모전 경험은 업무에 커다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비용절감보고서를 작성할 때도 논리가 필요하기 때문이죠.


 입사 전 업무와 관련된 전공학습은 물론 커다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이유로 지원하는 부서에 제한을 두지는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논리적인 사고훈련과 상대방을 설득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전공지식보다 훨씬 중요한 업무역량이기 때문입니다.


재무 부서에서는 백화점 상품권 관련 업무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Q. 그럼 일을 하며 매력을 느껴가고 계신 거군요! 가장 보람을 느끼셨던 순간은 언제인가요? 


 제가 현재 주로 담당하고 있는 업무는 매출심사 업무입니다. 매출심사란 브랜드가 물건을 판매하는 과정에서 백화점의 손익에 악영향을 주는 부정매출행위를 저지르고 있지는 않은지 수시로 점검하는 업무를 말합니다. 이는 매출금 관련 리스크를 방지하고 백화점 손익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심사 담당의 노력여하에 따라서 백화점 매출상태에 청신호가 켜질 수도 있고 적신호가 켜질 수도 있습니다. 현업에서 반드시 필요한 중요 직무라고 생각합니다. 그만큼 책임감도 크고요.


 이렇듯 백화점 매출의 건강을 책임지는 직무에서 최선을 다해 일하는 것 그 자체가 제게는 큰 보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대백화점 주-머니 자세히 보러가기☞ http://bit.ly/2bGrfxU


 Q. 재무/회계 직무의 미래는 어떻게 생각하고 계세요? 계속해서 매력적일까요?


 네, 그럼요. 재무파트는 매출금 정산, 자금 관리 등 백화점의 기초업무를 수행하는 조직입니다. 그렇게 때문에 재무파트의 백화점이 존속하는 한 늘 함께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미래가 밝죠 :)

 최근에는 기초업무 외에도 급변하는 결제환경 기조에 대응하고자 스마트한 결제 환경 구축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결제 기능 탑재, 외국인 즉시환급 기능 개발, 주-머니 개발을 통한 상품권 대체 유도 등 현대백화점은 백화점 3사 중에서도 가장 선진화된 결제환경 구축을 위해 끊임 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백화점 내에서의 재무파트의 역할은 날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Q. 자부심이 대단하시네요. 후배들에게 입사 전 미리 준비해야 할 것들을 조언해주신다면요?


 입사를 준비하면서 준비해야 할 경험은 논리적인 사고 훈련과 그것을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 역량입니다. 나아가 본인이 관심 있는 분야를 확실하게 정했다면 그 분야에 대한 전공학습 역시 향후 회사생활에 적응해나가는데 커다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회사는 학교 보다 훨씬 엄격한 조직입니다. 따라서 이제껏 경험하지 못했던 새로운 스트레스가 찾아올 것입니다. 이를 얼마만큼 긍정적인 마인드로 극복하고 끈기를 가지고 견뎌내느냐가 회사생활의 성패를 좌우하는 키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재무/회계 직무에 대한 보다 자세한 설명은 현대백화점 채용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직무인터뷰가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 없는 공감버튼을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