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REND

와인 입덕 보장! '갓성비' 백화점 와인&프랑스 와이너리 랜선 투어 즐기는 법

혹시 눈치채셨나요? 현대백화점 유튜브 채널에서 새로운 시리즈 영상이 속속 올라오고 있다는 사실! 와인의 모든 것을 다루는 고품격 와인 토크쇼, '콜키지프리'의 이야기입니다. 와인은 마시고 싶은데, 무엇부터 마셔야 할지 모르겠다면? 와이너리 투어에 대해 궁금한 건 많은데 누군가에게 직접 물어보기는 망설여진다면? 즐겁게 와인을 즐기고 싶다면? 지금부터 소개할 내용을 눈여겨보세요.   




'갓성비' 백화점 와인 BEST 5 


지갑은 가벼운데 와인이 마시고 싶다면? 가격은 부담 없으면서 퀄리티는 훌륭한, 1~5만 원대 가격대별 백화점 와인 리스트를 주목해보시길! 



롱반 멀롯 

#캘리포니아 #1만원대 #가성비끝판왕 #부드러운맛


감미로운 베리 향과 달콤한 향신료의 아로마가 느껴지는 메를로 품종의 와인. 캘리포니아 와인 중에서도 가성비 왕이라고 불리고 있죠. 짙은 과실의 풍미가 부드러운 느낌을 자아내 와인 초보자라도 만족스러울 만해요. 식사에 곁들일 예정이라면 육류 요리를 고려해보시길! 특히 기름진 차돌박이와 더할 나위 없이 잘 어울린답니다. 가벼운 비즈니스 자리 혹은 문득 가볍게 혼술을 즐기고 싶을 때 이보다 완벽할 순 없겠어요. 덧붙여, 가장 저렴한 와인임에도 불구하고 '콜키지프리' 블라인드 테이스팅에서 놀랍게도 1위를 차지했다는 점! 





탈로 프리미티보 디 만두리아

#이탈리아산 #프리미티보100% #황금돼지 #2만원대


이탈리아 남부에 위치한 뿔리아(Puglia) 주의 만두리아(Manduria)에서 생산하는 이 와인은 이탈리아 와인이라는 생각이 들지 않을 정도로 묵직한 맛이 매력적입니다.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가장 많이 재배되는 적포도 품종인 진판델이라고도 불리는 프리미티보를 6개월간 프랑스와 미국산 오크통에서 숙성해 만들었죠. 진한 오크 향 뒤에 이어지는 잘 익은 체리, 자두, 코코아, 바닐라 향이 조화를 이루는 이 와인의 또 다른 매력은 부드러운 타닌감과 단단한 구조감. 목넘김 이후에도 달콤한 피니쉬가 오랫동안 이어진답니다. 한국 사람들의 스타일에 맞춰 2019년 황금 돼지해를 기념한 골드 레이블 패키지를 사용한 데다가, 적당히 부드러운 타닌 맛과 풍미 또한 더할 나위 없어 편하게 마실 수 있어요. 부담 없이 선물하기 좋은 가격대의 와인을 찾는다면 탁월한 선택일 듯해요. 





핀카 라스 팔마스 말벡

#아르헨티나산 #말벡100% #포텐셜팡팡 #향부자 #3만원대 


해외로 수출하는 아르헨티나 와인의 3분의 1을 차지하고 있는 '트라피체'의 독보적인 와인 메이킹을 경험할 수 있는 대표적인 와인입니다. 아르헨티나를 대표하는 적포도 품종인 말벡을 18개월간 프랑스산 오크 숙성 과정을 거쳐 완성했어요. 와인을 따르면 농익은 과일 향이 잔 안에서 황홀하게 퍼져나가면서 기분을 좋게 만드는데요. 잘 익은 붉은 과일 향으로 시작해 스파이시한 향신료, 오크 향까지 다채로운 향의 변주를 오롯이 즐길 수 있답니다. 또한 부드럽고 가벼운 타닌을 지녀 향과 간이 센 한식과 잘 어울리는데요. 명절이나 가족 모임 때 즐기기에 제격이겠어요. 와인의 풍미를 살리고 싶다면, 2~3시간 전에 미리 오픈하거나 에어레이터를 사용해 여유롭게 즐길 것!  





바론 리카솔리 로카 기치아르다

#이탈리아와인의정석 #산지오베제 #역사2등 #4만원대


12세기부터 와인을 생산하고 있는 '바론 라카솔리'는 세계에서 두 번째이자 이탈리아에서 가장 오래된 와이너리로 손꼽히고 있어요. 이곳의 포도 재배지 중 가장 뛰어난 토지에서 자란 포도로 만든 와인이 바로 이것! 이탈리아 전역에서 가장 많이 생산되고 있는 포도 품종인 산지오베제 80% 이상과 카베르네 소비뇽, 메를로를 소량 블렌딩했습니다. 산지오베제 특유의 산미가 잘 살아있고 향미의 집중도가 탁월한 것이 특징. 체리, 후추, 꽃 향이 어우러지는 아로마를 지녔으며, 농축된 과일의 맛과 스파이시한 향신료의 풍미가 조화를 이룹니다. 한마디로 이탈리아 와인의 정석을 보여준다고 할까요? 파스타나 피자와 함께 마시면 와인의 풍미가 배가 될 거예요. 





덕혼 디코이 카베르네 소비뇽

#신혼부부선물 #섬세한맛 #오바마와인 #5만원대


부부 금슬을 상징하는 원앙이 라벨에 새겨져 있는 이 와인은 신혼부부을 위한 센스있는 선물로 잘 어울릴 것 같아요. 오바마 대통령 취임식 오찬 와인으로 주목을 받기 시작한 '덕혼'은 2017년 <와인 스펙데이터>가 선정한 올해의 100대 와인에서 1위를 차지한 와이너리입니다. 카베르네 소비뇽을 주 품종으로 진판델과 시라즈를 블렌딩한 와인으로, 카베르네 소비뇽 품종 특유의 섬세한 풍미가 감도는 것이 인상적이죠. 모카와 라즈베리, 오크 향에서 오는 아로마가 입안 가득 퍼지며, 적당한 타닌이 와인의 구조감을 더해 묵직함과 우아함을 자아냅니다. 어떤 음식과도 궁합이 좋은 와인이지만 스테이크, 양갈비, 살치살 같은 육류 요리와 근사한 마리아주를 이룬답니다. 




프랑스 와인 랜선 투어 가이드 


코로나19로 인해 예약해두었던 여름 휴가 여행 티켓을 취소하진 않았는지? 헛헛한 마음을 프랑스 와인 랜선 투어로 위안을 삼아보세요. 프랑스 와인의 특징부터 꼭 방문해야 할 와이너리 투어 도시, 여행 꿀팁, 추천 와인까지 알차게 알려드릴게요. 언젠가 다시 떠나게 될 그 날을 위해서!  



수많은 와인 생산국 가운데 프랑스 와인이 최고로 꼽히는 이유는 뭘까요? 샤르도네, 소비뇽 블랑, 시랑 등 '와알못'이라도 한 번쯤 들어봤을 법한 대표적인 포도 품종의 원산지가 유독 많이 있기 때문인데요. 프랑스 와인은 자연친화적인 재배 농법으로 수확한 포도의 맛에서 와인에 대한 정성을 느낄 수 있어요. 1935년부터 프랑스 정부에서 실시한 원산지 통제 명칭, 'AOC(AOCAppellation d’Origine Contrôlée)' 규정에 따라 와인을 만들기 때문에 각 지역의 특색이 고스란히 담긴 와인이 만들어지기도 하죠. 



프랑스 궁정 문화에 뿌리를 둔 전통적인 고급 요리인 '오트 퀴진'이 발달하다 보니 와인과의 마리아주가 보편화되어 있다는 것도 장점. 고급 음식과 와인의 완벽한 페어링을 다채롭게 즐길 수 있는 나라는 프랑스를 따라올 곳이 없죠. 그런 의미에서 프랑스야말로 와이너리 투어를 즐기기에 안성맞춤인 셈! 와이너리 투어를 여행하는 방법은 단지 먹고 마시는 것, 그것으로 충분하답니다. 저렴한 가격으로 현지 와인을 즐길 수 있을 뿐 아니라 오크통에서 숙성 중인 미완성된 와인을 직접 시음할 수 있는데요. 무엇보다 한국에 수입되지 않는 와인을 발 빠르게 시음하는 기회는 직접 경험해본 이들만이 아는 즐거움이라고 할 수 있어요.  




프랑스 와이너리 투어의 기술


프랑스 와이너리 투어를 어디서부터 출발하고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하는 이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각종 대회에서 상을 휩쓴 오너 소믈리에와 정통 프랑스 유학파 출신의 소믈리에가 추천하는 와이너리 투어 정보들.



"파리에서 가까운 곳인 상파뉴(Champagne)는 스파클링 와인으로 유명한 곳입니다. 일정에 여유가 있다면 프랑스 북동부에 위치한 알자스(Alsace)와 보르도(Bordeaux)까지 방문해보는 코스를 추천해요. 참고로 알자스는 리즐링, 피노, 그리, 게뷔르츠트라미너 포도 품종이 유명한 산지이며, 프랑스 최대의 와인 산지로 친숙한 보르도는 까르베네 소비뇽, 메를로 블렌드 와인이 대표적이죠. 특히 '제 2의 파리'라고 불리는 보르도는 어디든 붐비는 파리와 달리 여유를 즐기기 좋은 곳이랍니다. 한적하게 '트램 와인 투어'를 하며 산지를 경험하는 것도 즐거울 듯해요. 일정을 여유 있게 잡는 것도 중요한데, 와인 전문가가 아니라면 하루에 와이너리 한두 곳을 방문하는 것이 좋겠어요." by 양윤주 소믈리에(와인바 '하프패스트텐' 오너 소믈리에)


"프랑스 유학 시절, 와인 공부를 하며 머물던 보르도를 적극 추천하고 싶어요. 와이너리를 비롯해 인근에 둘러보기 좋은 곳이 많기 때문에, 하루에 와이너리 한 곳을 여유 있게 둘러보시길. 보르도에서 열차로 40분 정도 달리면 항만 도시인 아르카숑(Arcachon)에 위치한 해변에 도착하게 되는데요. 이 해변을 따라 굴 전문 레스토랑이 길게 늘어서 있답니다. 아름다운 바다 정취를 즐기며 아르카숑 특산품인 굴과 함께 보르도 소비뇽 블랑 와인을 페어링해보세요. 그야말로 최상의 마리아주 그 자체!" by 한희수 소믈리에(SPC 외식사업부 소믈리에)




소믈리에의 인생 와인 리스트  


프랑스 와이너리를 여행하며 수많은 와인을 맛본 소믈리에들의 인생 와인은 무엇일까요? 그들의 추억이 담긴 인생 와인 4종을 소개합니다. 



도멘 뒤 꼼뜨 리제 벨에어 

#신생와이너리 #하지만존재감갑 #신사의품격 #묵직한맛 


2000년에 설립된 신생 와이너리에도 불구하고 부르고뉴 지역의 고급 와인을 대표하는 와이너리로 자리매김한 '리제 벨에어'의 레드 와인입니다. 세계에서 가장 비싼 와인 TOP 20 순위에 이름을 올릴 만큼 높은 가격대를 자랑하는데요. 마시는 순간 우아하면서도 진중한 모습의 신사가 연상되는 와인으로, 시간이 지날수록 깊어지는 꽉 찬 구조감과 묵직한 과일 아로마가 일품입니다. 신선한 블랙베리, 체리, 라즈베리, 장미, 오크, 가죽, 허브, 에스프레소 향이 은은하게 느껴지죠. 고전적인 중후한 맛의 레드 와인을 좋아하는 분들에게 특히 추천해요. 



보르도 샤또 앙젤루스 

#삼종 #생떼밀리옹 #그윽한풍미 #풀바디와인 


보르도의 생떼밀리옹(Saint Emilion) 지역을 대표하는 3대 와이너리 중 한 곳인 샤또 앙젤루스(Angelus)는 레이블에 새겨진 그림처럼 포도밭 인근에 위치한 생마르탱 교회의 앙젤루스 종에서 유래했다고 해요. 포도밭 일꾼들이 교회에서 하루에 세 번 울리는 종소리를 들었다는 옛이야기가 담겨 있죠. 이 와인은 18~24개월 오크통에서 숙성시킨 후 필터링 작업은 따로 하지 않고 병입 과정을 거치는데요. 그래서인지 농밀한 산미가 느껴지는 풀바디 스타일의 와인입니다. 블루베리, 에스프레소, 초콜릿, 감초, 트러플, 자두 등의 향이 한데 어우러진 달콤한 향을 내뿜는데요. 벨벳처럼 그윽하면서도 부드러운 맛이 입안을 가득 채우죠. 보르도 현지에서 착한 가격으로 즐기기 좋고, 국내에 돌아와서도 쉽게 구하기 좋은 와인이랍니다. 



마스 드 도마스 가삭 루즈

#견고한맛 #고전적 #레드와인 #10년숙성


'도마스 가삭'은 프랑스 남부 와인의 존재감을 새롭게 각인시킨 전설적인 와이너리입니다. 도마스 가삭을 대표하는 이 와인을 두고 영국의 <타임>지와 프랑스 일간지인 <주르날 뒤 디망쉬>가 보르도의 특급 와인인 '샤토라투르'와 수백만 원짜리 부르고뉴산 와인인 '페트뤼스'와 어깨를 견줄 만하다며 극찬을 아끼지 않은 바 있죠. 카베르네 소비뇽 72%와 5%의 20가지 포도 품종을 블렌딩한 와인으로, 기존의 와인과는 차원이 다른 오묘한 맛이 매력적! 맛의 풍미가 조화롭고 밸런스가 뛰어난 보르도 지역의 와인 같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파워풀한 아로마와 푸르티한 향을 지닌 론(Rhone) 지역의 와인을 떠올리게 하는데요. 10년 이상 숙성이 가능하기 때문에 당장 마시고 싶은 마음을 인내할 수 있다면, 올드 빈티지 와인으로 특별하게 즐겨봐도 좋을 듯. 



도멘 드 조게레

#품귀와인 #30만원대 #생동감 #스페셜와인


보르도 지역의 생 줄리앙(Saint Julien)에 위치해 있는 와이너리에서 생산되고 있어요. 국내에 30병 정도만 수입되며, 입고 즉시 완판되기 일쑤라 소믈리에들만 아는 와인으로 정평이 나 있어요. 요즘 가장 핫한 와인 유튜버 양갱이 '2019 가장 맛있게 마신 와인 TOP 10'에서 1위로 선정하며 극찬을 아끼지 않기도 했죠. 생동감 넘치는 과실 맛이 뛰어난 것이 특징입니다. 탄탄한 구조감 속에서 풍부한 타닌이 진하고 감미로운 여운을 선사합니다. 어떤 빈티지를 마셔도 만족스러울 듯해요. 




영상보기☞ 프랑스 와인 투어의 모든 것을 알려드립니다. 프랑스 와인 특징/와이너리 추천/투어 일정,비용/꿀팁│현대백화점 TV 유튜브


프랑스의 화학자인 루이스 파스퇴르는 "한 병의 와인에는 세상의 어떤 책보다 더 많은 철학이 들어있다"는 말을 남겼다고 해요. 그만큼 와인은 알면 알수록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답니다. 집에서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는 요즘, 그윽한 와인 한잔 마시며 마음속에 꽉 차 있는 스트레스를 조금이나마 해소해보는 건 어떨까요? 오늘 소개한 내용 이외에도 다양한 주제의 '콜키지프리' 영상이 올라와 있답니다. 국가대표 소믈리에들이 직접 알려주는 꿀팁이 가득하니 와인 애호가들이라면 놓치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