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현대백화점 판교점 오픈과 함께 들어 온 이탈리아 프리미엄 식품브랜드 이탈리(Eataly), 다들 들어보셨죠? 이탈리는 ‘Eataly is Italy’라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2007년 이탈리아 토리노에서 설립된 식품 브랜드인데요. 마켓(Grocery)과 레스토랑(Restaurant)이 결합된 ‘그로서란트(Grocerant)’ 형태로 현재 이탈리아 10개점, 일본 13개점, 미국 2개점, 터키 1개점 등 전세계 30개점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특히 2010년 미국 뉴욕 진출 이후 뉴요커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면서 글로벌 프리미엄 식품브랜드로 급부상했죠.


 이탈리는 크게 정통 이탈리안 음식들을 맛 볼 수 있는 리스토란테(RISTORANTE)’, 디저트와 델리를 맛 볼 수 있는 그란 바(GRAN BAR)’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또한, 이탈리에서 먹을 수 있는 모든 요리들의 재료는 이탈리 마켓(MARKET)’에서 구매 할 수 있는데요. 이는 이탈리의 정신인 먹고(Eat), 쇼핑하고(Shop), 배운다(Learn)’에 부합하는 부분이라고 해요!




 슬로푸드 정신으로 건강하고 정직한 식재료, 그리고 영양과 맛에 신경을 쓰는 이탈리를 지금부터 낱낱이 파헤쳐볼까요? 먼저, 이번 주 이탈리 대해부 1편에서는 정통 이탈리안 음식을 맛볼 수 있는 '리스토란테'를 만나보겠습니다. 벌써부터 이탈리아 음식의 향기가 솔솔 나는 것 같은데요?


 


 현대백화점 판교점 이탈리는 540평 규모로 정말 큰데요. 비슷한 형태의 국내 수입 프리미엄 그로서리 매장 중 가장 큰 것이 특징이라고 해요! 이탈리의 인테리어 컨셉은 라 피아짜(LA PIAZZA)’, 자유로운 광장에서의 휴식과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게 연출되어 있습니다.

 


 레스토랑을 뜻하는 리스토란테(RISTORANTE)는 크게 7가지 구역으로 나뉘어져 있어요. 각 코너에서는 신선한 재료로 조리된 요리들을 맛볼 수 있습니다. 각 코너 앞에 해당 코너에서 사용하는 식자재를 진열되어 있는 것이 특징인데요. 주문이 들어오면 신선하게 앞쪽 식재를 사용하여 조리 하는 방식입니다. 이탈리에서 가장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특별 식재료는 '물리노 마리노'라는 밀을 맷돌로 갈아내는 전통 수제방식으로 만들어지는 유기농 밀가루로, 이탈리아 내에서도 최고급인 밀가루라고 합니다.


 그럼, 이 밀가루를 반죽해 48시간 동안 저온 숙성시킨 도우에 이탈리아 토마토를 사용한 소스, 전문가가 뽑아낸 수제 모짜렐라 치즈를 사용해 진짜 제대로 된 나폴리 피자를 구워주시는 피자(PIZZA) 코너로 가볼까요?

 



 피자를 만들어주신 분은 이탈리아에서 오신 Massimiliano Sannino 셰프님이셨는데요. 이탈리는 정통 피자 맛을 구현하기 위하여 나폴리 출신 셰프가 레시피를 관리합니다. 나폴리 정통 레시피를 따른 마르게리타는 이탈리 피자 코너의 대표메뉴죠!




 이 신기한 오븐(화덕)은 유럽에서 직접 공수해 온 국내 유일의 장작 오븐인데요. 정통 이탈리아의 맛을 구현하기 위해 심지어 이탈리아에서 장작으로 쓸 너도밤나무를 수입해서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덕분에 너도밤나무 장작의 훈연 향이 은은~하게 나는 피자를 맛보실 수 있다는 사실!

 


 이렇게 오븐의 아래 돌판이 빙글빙글 돌아가면서 피자가 타지 않고 맛있게 구워지도록 도와줍니다.




 다음은 우리에게 가장 익숙한 파스타(PASTA) 코너! 크림이 범벅된 퓨전 파스타, 화려한 프랑스식 파스타가 아닌, 재료 본연의 맛을 살려 건강하고 맛있게 조리된 이탈리아 고유의 파스타를 즐기고 싶으시다면 여기가 정답입니다 :)





 에디터의 인생 파스타! 바로, 이탈리의 까르보나라입니다. 얇은 베이컨 조각과 하얀 크림 소스가 아닌, 계란노른자와 치즈만으로 소스를 만든 느끼하지 않고 고소한 정통 로마식 파스타를 맛볼 수 있었어요




 뿐만 아니라, 이탈리에서는 파스타가 직접 만들어지는 과정을 볼 수 있는데요. 만들어진 생면 파스타로 조리된 파스타 요리를 맛볼 수도 있고, 생 파스타면을 구매할 수도 있어서 여기가 한국인지 이탈리아인지 헷갈릴 정도





 이보다 맛있는 코너는 있을 수 없다고 생각했지만 고기 앞에서 무릎을 꿇고 말았습니다... 이 곳은 고품질의 육류 요리를 합리적인 가격에 맛볼 수 있는 까르네(CARNE)스테이크 코너입니다.  전기 오븐으로 구이를 만들기도 하고그릴을 이용해 지오또 라고 불리는 이태리 정통 스테이크를 만들기도 하는 곳이죠!



 이탈리안 정통 방식의 건강하고 다양한 육류요리 중에서도 이것은 'EATALY 로티세리' 메뉴였는데요. 무항생제 닭을 로티세리 기계 속에서 저온으로 천천히 구워 부드러운 육질을 맛볼 수 있는요리입니다. 닭의 배를 가르면 파프리카, 양파, 케이퍼 등의 시즈닝이 싸악~ 흘러나와요! 함께 서브되는 소스는 피에몬테식 케첩으로, 파프리카를 넣어 매콤한 맛이 나며 고기와 환상의 조화를 이뤘어요...





 여긴, 고기에 대항하는 해산물! 전채요리부터 메인코스까지 싱싱한 해산물로만 요리하는 페쉐(PESCE) 코너입니다. 여기서는 창조적이면서도 전통적인 이탈리안 해물 요리를 맛볼 수 있어요.



 에디터가 맛 본 이 요리는 '모둠 시칠리안 해물 튀김'인데요. 다양한 해산물을 '세몰리나'로 가볍게 튀겨낸 담백한 시칠리아식 튀김입니다. 얇고 고소한 튀김 옷으로 정말 깔끔한 맛의, 지금까지 경험해보지 못한 튀김이었어요. 해산물 자체의 간으로 별도의 소스 없이도 적당한 간까지!


페쉐(PESCE) 코너 셰프님의 팁 : 어떤 메뉴를 선택할까 고민이시라면 '맛보기 해산물(2)'을 추천드려요. 샘플러처럼 신선한 3가지(시칠리안 해물튀김, 한치 라비올리, 오늘의 생선요리)의 해산물 요리를 한 번에 맛볼 수 있는 모둠 메뉴입니다.




 이제 보기만해도 건강해지는 느낌의 베르두레(VERDURE), 채소 코너로 가보실까요?  

신선한 채소가 가득한 유럽의 시장에 온 느낌이 드시죠? 채소 코너에서는 로컬(경기지역) 제철 채소를 사용한 요리를 만나보실 수 있어요! 매일 신선한 요리를 선보이기 위해 '오늘의 스프&샐러드' 메뉴가 마련되어 있답니다




 채소코너의 대표메뉴는 바로 이, '가지로 만든 팔레르모식라자냐'인데요. 가지, 바질, 생모짜렐라가 곁들여진 시칠리아식 토마토소스 가지요리입니다.


Eataly 총괄셰프 이흥주 셰프님이 알려주는 라자냐 올바르게 먹는 방법 겹겹이 쌓인 이 먹음직스러운 라자냐는 분해해서 먹는 것이 아닙니다. 포크와 나이프를 이용해 라자냐를 수직으로 한 입크기로 잘라내어 여러 층을 한꺼번에 맛보아야 요리의 맛을 제대로 느끼실 수 있습니다.


 와우, 이제 라자냐 어떻게 먹어야 할 지 남몰래 고민하며 눈치 볼 필요 없겠죠? ;)




 배를 건강하고 든든하게 채웠으니, 드라이 소시지와 치즈를 맛 볼 차례! 살루미&포르마지(SALUMI&FORMAGGI)로 가보았습니다.



 소금에 절인 고기라는 뜻의살루메는 짭짤하고 은은한 달콤한 맛과 부드러운 식감으로 피자, 샐러드, 파스타, 메인 요리 등 다양하게 활용되는데요. 돼지고기를 통으로 사용해 만든 살루메 중 대표적인 것이 '프로슈토'에요. 이탈리아에는 프로슈토의 원산지로 공식 인증 DOP(Denominazione di Origine Protetta, 원산지명칭보호제품)를 받은 곳이 일곱 군데가 있는데, 이탈리에서는 이탈리아 파르마(PARMA)와 산 다니엘레(SAN DANIELE)지역의 프로슈토를 직접 공수해온다고 합니다.



 촉촉해서 얇~게 서브되는 프로슈토는 빵 위에 얹어서 와인과 함께 먹는 것이 일반적이죠! 셰프님이 직접 만드신 복숭아 잼, 치즈까지 정말 탐이 나는 한 접시였습니다.



 마지막으로, 국내엔 '트러플'로 알려진 세계 3대 식재료 송로버섯, 타르투포(TARTUFO) 전문 코너가 있는데요. 이 코너는 시즌별로 변화해 아쉽게도 지금은 만나볼 수 없고, 겨울이 되어야 만나볼 수 있다고 해요.



 드.디.어 7가지 리스토란테 코너를 모두 둘러보았습니다! 이탈리에 대한 궁금증이 조금 풀리셨나요? 사실 당장 달려가고 싶으시죠..? 이탈리는 현대백화점 판교점 지하 1층(031-5170-1061)에 위치해있습니다.



 다음 주, 판교점 이탈리 여행기 2편에서는 다양한 디저트와 델리가 넘쳐나는 그랑바와 마켓 이야기를 함께 나눠볼테니 기대해주세요!





INDE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