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OOD

전통시장을 가다(2) 추억과 역사의 맛집, 영천시장


 우리 주변의 전통시장, 어디까지 가 보셨나요? 우리가 몰라보는 사이, 전통시장은 다양한 방식으로 진화했습니다. 오늘도 현대백화점 블로그에서는 우리 주변 전통시장의 숨겨진 매력을 알아보는 시간을 준비했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시장은 현대백화점 신촌점 근처, 오랜 전통의 먹거리 역사를 가진 독립문 영천시장입니다.



추억과 역사의 맛집거리 영천시장, 그 곳에 가다




 서울 서대문 독립문역 사거리에는 우리나라 근현대사의 내로라 하는 문화재들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문화유산들과 함께 약 50여 년간 독립문 사거리를 지킨 주인공이 하나 더 있죠. 오늘 만나볼 독립문 영천시장입니다.

독립문 영천시장은 60년대 초반 형성되었습니다. 유명한 먹거리와 맛집으로 사람들의 발길이 끊긴 적 없는 곳이죠. 최근에는 지나간 옛 것을 추억하기 좋아하는 사람들과 미디어, 그리고 이국적인 풍경을 구경하기 좋아하는 관광객들의 발걸음이 이어지며 제 2의 전성기를 맞고 있다고 하네요.

 그러면 역사와 이야기가 있는 독립문 영천시장, 지금부터 소개합니다.





1. 추억의 시장 음식을 한 번에, 고루고루 도시락뷔페



 목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점심시간에 영천시장을 방문하게 된다면 의아한 광경을 보게 되실 거예요. 시장을 찾은 사람들이 무슨 일인지 너도나도 식판을 하나씩 들고 다니는 모습이죠. 바로 영천시장의 명물인 고루고루 도시락뷔페입니다.


 고루고루 도시락뷔페는 점심시간을 활용하여 주변 주민들과 젊은 직장인들이 영천시장의 먹거리를 즐길 수 있도록 개발한 프로그램이랍니다. 영천시장의 137개 점포 중 40%가 식음료를 판매하는 가게라는 데에서 착상된 프로그램이죠. 시장의 모든 음식을 사먹기에는 시간도, 돈도 많이 들잖아요? 하지만 단돈 5000원이면 영천시장의 맛있는 음식들을 골고루 먹어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도시락뷔페의 이름도 ‘골고루’에서 착상한 고루고루죠.



고루고루 도시락 뷔페의 또 다른 장점은 요리연구가 박종숙 선생님이 직접 고안하신 3가지의 밥을 제공한다는 데 있습니다. 버섯두부밥, 말린 가지밥, 닭가슴살 마늘쫑밥 3가지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반찬을 따로 구입하지 않고도 밥을 같이 제공하는 양념장에 쓱쓱 비벼 먹으면 한끼 식사에 필요한 칼로리를 채울 수 있답니다. 


고루고루 도시락 뷔페 이용하는 법

1. 티켓을 구매하고 도시락 용기를 받는다.
2. 노란 ‘ㄱ’표식이 걸린 점포에서 맛있는 음식을 도시락에 담는다.
3. 고루고루에서 제공하는 영양밥 중 1종을 챙긴다.
4. 마련된 테이블에서 식사를 한다.

  • 매주 목요일~토요일, 오전 11시~오후 2시

 그러면 본격적으로 뷔페를 이용해볼까요?
 음식을 받는 데 필요한 식판과 음식을 받을 쿠폰은 위의 지도에서 ‘도시락뷔페’로 표기된 부분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5천원을 내면 쿠폰을 받을 수 있죠. 가게들을 돌아다니며 음식을 구입한 뒤 그에 상응하는 쿠폰을 지불합니다. 그러면 식판에 음식을 덜어 주는 방식이죠.


 보이시나요? 고루고루 뷔페의 노란 ‘ㄱ’자 모양 간판! 저 간판이 달려있는 곳에서 사장님을 부르면 반갑게 나와 식판에 음식을 담아 주신답니다. 
 대개의 음식은 싸게는 500원부터 최대 2,000원 상당의 쿠폰을 제공하면 구입할 수 있어요. 밥은 한 개에 1,500원 어치의 쿠폰으로 구입할 수 있답니다.


 완전히 한식만으로 식판을 채울 수도 있고요, 시장에서 판매하는 분식과 간식으로 채울 수도 있습니다. 선택은 당신의 몫! 준비한 식사는 시장 한 켠에 마련된 테이블에서 자유롭게 먹을 수 있어요.


 에디터는 반찬과 밥으로 구성된 ‘한식 식판’와 영천시장의 인기 간식들을 담은 ‘주전부리 식판’으로 구성해 보았습니다. 이 식단이 단돈 5000원으로 완성되었다는 사실! 
 전통시장의 맛을 한 번에 느껴보기 위한 고루고루 뷔페, 친구들이랑 한 번 가 보는 건 어떨까요?




2. 어머니가 만들어 주시던 손맛, 달인 꽈배기


 달인 꽈배기를 아시나요? 우리나라 맛집은 죄다 찾아간다는 ‘백종원의 3대천왕’에 등장해 소소하게 화제를 모은 가게죠. 영천시장에 자리한 달인 꽈배기는 과연 그 간판에서부터 꽈배기의 달인임을 자랑하는 가게랍니다. 시간을 내어 영천시장에 방문했다면 절대로 놓치면 안 되는 가게라고 할 수 있겠네요.


 “우리 집의 비결은 ‘옛 맛’이야. 엄마들이 집에서 아이들에게 해 주던 옛날 맛을 그대로 재현하는 거지. 다른 건 없어요.”

 사장님은 쉴 새 없이 밀가루 반죽을 떼어내어 꽈배기를 만들면서 대답하십니다. 지금 만들고 있는 반죽도 모두 옛날 방식 그대로 만들어 추억의 맛을 재현해 낸 반죽이랍니다. 사장님의 손끝에서 순식간에 꼬아진 꽈배기는 그대로 기름에 튀겨져서 진열되고, 식을 새도 없이 판매되어 버리죠.


 이렇게 만들어진 ‘달인 꽈배기’는 아주 향긋하고 바삭하면서도 기름냄새나 잡내가 전혀 나지 않아 가볍게 먹을 수 있어요. 1000원에 4개를 판매하는 엄청나게 저렴한 가격도 이 집의 인기 요인입니다. 대개는 오후 5시면 꽈배기가 모두 판매되고 문을 닫는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달인꽈배기


전화번호 02-313-5419

주소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영천시장길 4

가격대 꽈배기 1000원에 4개





3. 25년 전통의 즉석김밥, 만나김밥



 추억의 음식에서 ‘분식’이 빠질 수 없죠. 떡볶이, 김밥, 튀김, 순대의 조합은 수십 년 전에도 지금도 사람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 그 맛을 잊지 못한 단골들이 계속 찾는 원조 분식가게가 있습니다.


 “저희 어머니께서 이 자리에서 25년 넘게 가게를 했어요. 그 때는 이렇게 주문하면 바로바로 김밥을 말아주는 가게가 없어서 주목을 많이 받았지요. 그래서 우리 이름도 원조만나김밥이에요.”


 사장님의 자부심 섞인 말처럼, ‘만나김밥’은 영천시장에서 제일 오래된 즉석 김밥 가게입니다. 어머니와 딸이 2대에 이어 운영하고 있죠. 그래서인지 가게에 들어서면 할머니와 엄마를 맞이해주는 정겨움을 느낄 수 있답니다.



 주문하자마자 바로 말아주시기 때문에 조리 과정이 믿고 먹을 수 있을 만큼 깨끗하다는 것도 알 수 있지요. 짜고 느끼하거나 단무지 맛이 너무 강한 프랜차이즈 김밥보다 오래된 손맛과 소박한 느낌으로 질리지 않게 먹을 수 있어, 그 맛을 잊지 못한 단골들이 잊지 않고 오래오래 찾는다고 하네요.

진정한 ‘분식 매니아’라면 옛날의 맛을 그대로 간직한 영천시장의 만나김밥 한 줄 어떨까요?


만나김밥


시장 내 위치

전화번호 02-365-4520

가격대 원조김밥 2,000원 / 만나김밥 1,500원 / 참치김밥 2,500원 등




4. 옛날 방식으로 오래오래 끓여낸, 한방왕족발



 한방왕족발 가게 앞에 서면 가장 먼저 눈을 사로잡는 것은 곱게 포장되어 진열된 족발입니다. 사장님이 가게의 문을 열고 제일 먼저 하는 일이 바로 족발을 삶는 일이지요. 20개 가까운 한방 재료를 넣고 2시간 반이 넘게 삶아낸 족발은 한 김 식은 뒤 깨끗하게 포장됩니다. 



 “물엿이니 카라멜이니, 몸에 좋지 않은 재료들은 하나도 넣지 않아요. 우리가 개발한 한방 약재료를 넣고 오래오래 달이는 거, 그거 하나가 비법이지요.”


 족발의 살이 얼마나 두툼한지 먹어도 먹어도 양이 줄지 않을 만큼 푸짐하답니다. 그래서인지 영천시장 근처의 공공기관 직원들도 이 곳의 단골이지요. 한 번은 일본 잡지에 소개되는 바람에 관광객들이 물어물어 찾아온 적도 있었답니다. 



 만약 뜨끈한 국물이 필요한 손님이라면, 한방왕족발에서 자랑하는 또 다른 메뉴인 순대국과 해장국을 먹어보세요. 오래오래 우려낸 영양 만점의 사골육수를 넣어 깊은 맛을 자랑하고, 족발과의 궁합도 좋다는 사실!

한방왕족발

시장 내 위치
전화번호 02-313-8047
가격대 한방족발 大 27,000원 中 24,000원 / 순대국 6,000원




5. 따끈하게 올라오는 순대국 냄새, 석교식당


 어떤 시장에나 오래된 순대국 식당 하나 정도는 있게 마련인데요, 영천시장의 석교식당은 그 중에서도 명물이기로 유명한 식당입니다. 식당에 한 발 들이자마자 가장 먼저 보이는 건 벽을 빼곡하게 채운 유명인들의 사인이죠. 석교식당 사장님은 신이 나서 하나하나 설명해 주십니다.


 “30년을 넘게 운영했어요. 예전에는 근처 행정안전부에서 행사할 때 저희 순대국을 납품한 적도 있지요. 그때 맛있다고 소문도 많이 나고, 기사도 많이 났어요. 연예인도 왔구요.”



 그렇게 유명하다는 순대국의 비법을 물어보자, 비법 같은 게 뭐 있겠냐며 손사레를 치십니다. 

 

 “일단 재료가 좋아야 해요. 질 좋고 신선한 고기를 매일매일 삶는 거지. 모두 국산이에요. 머리고기도 다른 데 가면 비계가 많지만, 우리는 쫀득한 살코기를 드실 수 있게 준비하는 거지요. 쌀도 모두 충남 서산에서 가져와요.”



 석교식당의 순대국을 먹어보면 감탄이 절로 나옵니다. 잡내 하나 없는 맛깔스러운 순대 맛과 아낌없이 썰어넣은 채소가 어우러져 기존의 순대국에서는 상상할 수 없던 깊은 맛이 나지요. 머리고기는 부드럽고, 육즙 풍부한 고기가 들어간 순대에서도 무척 풍부한 맛이 납니다. 과연 맛집이라 불릴 만 하다는 감탄이 나오지요. 석교식당의 맛깔스러운 순대국과 머리고기를 드시고 싶은 분은 아래 정보를 참고하세요!


석교식당


시장 내 위치

전화번호 02-363-2803

가격대 순대국 7,000원 / 토종순대 大 12,000원, 소 7,000원 / 머릿고기 大 10,000원 / 小 5,000원




현대백화점이 전통시장을 응원합니다


 추억을 가득 품고 있지만 젊은 사람들도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컨텐츠도 더해서 한 걸음씩 진화해가는 독립문 영천시장, 그 곳을 현대백화점 신촌점이 응원합니다. 영천시장에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온누리 상품권을 지원하고, 다양한 현대백화점 매체를 통해 전통시장의 볼거리 먹을거리를 홍보하고 있죠.

 지금부터 영천시장의 특별한 이벤트를 소개합니다.



1. 영천시장 새단장 오픈기념 사은품 증정

 새단장 오픈기념으로 구매고객께 사은품을 드립니다. 특정한 금액 이상 구매하면 증정하는 온누리 상품권과 경품권을 놓치지 마세요!


증정기간 9.26(월)~10.9(일)

증정장소 독립문 영천시장 내 영천수족관, 킹크랩(영천수산)

문의전화 독립문 영천시장 상인회 02-363-5350


  • 영천시장 내 상점에서 5만원이상 구매 시 1만원 온누리 상품권 증정
  • 영천시장 내 상점에서 3만원이상 구매 시 경품권 증정

(당첨 시 3만원 온누리 상품권 증정/140명 한정)



2. 도시락뷔페 ‘고루고루’ 증정 이벤트

 고루고루 도시락을 맛있게 드시고 한 끼 더 먹을 수 있는 상품권도 받아가세요. 도시락뷔페를 3만원 이상 구매했을 경우, 5천원 도시락 상품권을 추가로 증정합니다.


증정기간 10.6(목)~10.8(토)

증정장소 독립문 영천시장 내 영천수족관, 킹크랩 (영천수상)


 독립문 영천시장의 추억여행, 재미있으셨나요? 다음 편에서는 디큐브 시티점과 인연을 맺은 ‘구로시장/남구로 시장’의 소개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다루지 않는 것이 없는 만물시장 구로/남구로 편을 기대해 주세요!





영천시장의 추억이 담긴 이 포스팅이 마음에 드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공감 버튼을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