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EOPLE

[2016 추석선물] 명인명촌 '화고차림', 장인의 손길로 만든 표고


명인명촌, 장인의 손길이 만든 최고의 선물


 추석, 이웃에게 직접 만든 음식을 선물해본 적 있으신가요? 사랑을 나누는 마음으로 정성스럽게 만들어져 귀한 데다 그 마음에서 우러나온 맛까지 일품입니다. 여기에 전국 방방곡곡 숨겨진 장인들의 솜씨가 더해진다면 어떨까요? 더 훌륭한 선물이 되지 않을까요? 

 그래서 현대백화점은 장인들의 오랜 연구와 노하우가 깃들여진 프리미엄 장인 브랜드 ‘명인명촌’을 준비했습니다. 한국의 전통식품은 자연과 시간 이외에는 아무것도 첨가되지 않은 최고의 음식입니다. ‘명인명촌’은 여기에 국내 각 지역에서 전통을 고수하고 자연에 가까운 방식으로 음식을 만드는 장인들의 손길을 더했습니다. 

 이번 추석에도 현대백화점은 귀한 정성을 전하고자 ‘명인명촌 추석 선물세트’를 만들었습니다. 이 선물을 만든 장인들의 이야기를 저희 블로그에서 3부작으로 전하고자 합니다.




장인 곽석주, 표고버섯을 이야기하다



 표고버섯. 한국 역사 동안 으뜸으로 쳤던 버섯이며, 향미가 풍부한 고급 식재료입니다. 하지만 기온과 습도에 민감하고 햇볕이 드는 곳은 잘 자라지 않아 재배하기 까다로운 작목 중 하나이기도 하죠. 이런 상황이다 보니 국내산 표고버섯은 비닐하우스 등 인위적인 재배법을 통해 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장흥에는 자연 그대로의 재배법을 지켜 그대로 경사진 산비탈에 버섯 원목을 세워 표고버섯을 기르는 장인이 있습니다. 바로 장흥군 유치면 신풍리에서 ‘장흥한라농장’을 운영하는 곽석주 장인입니다. 그의 농장은 경사도가 30도는 넘어 보이는 산비탈을 100여 미터 가까이 거슬러 올라가야 만날 수 있습니다. 자연 그대로의 환경을 유지하고 있는 것이지요.


 장흥은 본디 국내 최대의 표고버섯 주 산지였습니다. 국내 버섯 재배의 선구자 격이었던 장인의 아버지는 전북 진안에서 버섯을 재배했지만, 곽석주 씨는 장흥의 기후가 표고버섯 기르기에 더 알맞다는 사실을 깨닫고 정든 고향을 떠나 장흥에 터를 잡았습니다. 

 그가 처음으로 버섯을 재배한 것은 지난 1978년입니다. 하지만 당시에는 국내에 버섯 재배에 대한 지식이 전무하던 터라, 그는 버섯에 대한 보다 많은 지식을 쌓기 위해 일본산림조합에서 만든 버섯 전문서적을 탐독하기 시작했습니다. 낮에는 직접 버섯을 재배하고 밤에는 일본어로 된 서적을 바탕으로 공부하여 일궈낸 것이 지금 그의 표고버섯 농장입니다.




2년의 세월이 키워내는 한 자락 버섯



 한 송이의 표고버섯이 자라는 데에는 꼬박 2년간의 세월이 필요합니다. 과거에는 병충해도 무척이나 극심했습니다. 흔히 버섯재배농가에서는 이를 방지하기 위해 살충제를 사용하지만, 곽석주 장인은 버섯이 자라나는 목재에 비닐망을 씌워주는 방제법을 터득하여 병충해를 극복했습니다. 산비탈에 버섯을 기르며 햇빛에 노출되는 문제는 그가 고안해 낸 차광막을 통해 극복해냈습니다.

 그의 표고버섯은 이러한 6년간의 노력을 거쳐 유기농 인증을 받아냈습니다. 생산 뿐만 아니라 가공에서도 유기농 인증을 받는 데 성공하여, 현재는 그의 넓은 농장을 대표와 그의 아내 두 사람이 운영하고 있습니다.




장인 곽석주의 화고차림을 만나다


 예로부터 버섯은 달의 기운을 가지고 있다 했습니다. 그래서 소나무 숲에서 달의 기운을 받고 자란 장흥표고버섯은 자연스럽게 깊은 향을 지니게 됩니다. 

 곽석주 장인의 흑화고는 대부분 직거래를 통해 판매하고 있습니다. 유통과정 속에서 일어날 수 있는 품질 저하를 막기 위한 그의 장인정신 때문입니다. 그러한 그의 최고급 표고를 현대백화점의 명인명촌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자세히 보러가기 ☞ http://bit.ly/2bT329r


_ 곽석주 화고차림 170,000원

장흥 곽석주 흑화고 150g / 장흥 김영습 매실간장 420ml / 양구 윤원상 참기름 420ml


 소나무 숲에서 참나무에 키운 유기농 노지 버섯 중 최상위 등급 흑화고만 골라 선별했습니다. 선명한 흑빛은 물론 탄탄하고 쫄깃한 식감과 안개처럼 차분히 주변을 감싸는 향은 진미라 불릴 만한 매력이 있습니다.

 또한 같은 차림에 구성된 간장은 유기농 남고 매실을 더해 만들었으며, 세 번 거른 깨끗한 참기름과 함께 시간을 품고 기다린 깊은 맛을 전해드립니다.




화고 불고기, 간편하게 만드는 스페셜 요리






현대백화점 블로그 EVENT

현대백화점 대표 프리미엄 식품 브랜드 명인명촌의 스토리와 명절 남은 음식 활용 레시피를 블로그에서 확인하고, 퀴즈를 통해 선물도 받아가세요!



<EVENT> 장인의 숨결이 느껴지는 추석 선물 ○○○○, 그 이름은 무엇일까요?

빈칸에 들어갈 이름을 해당 게시물에 비밀댓글로 적어주신 분들 중, 추첨을 통해 10분께 명인명촌 기프트를 드립니다.


이벤트 기간 9.6(화)-9.18(일)



※ 이벤트 기간 중 총 3개의 명인명촌 포스팅 중 1개에만 댓글을 달면 응모됩니다.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공감버튼을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