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RT & CULTURE

프랑스에서 온 팝업북 아트를 만나다! 봉주르 팝업 展 -현대어린이책미술관 -

 

엄마아빠와 함께하는 문화체험 활동은 지친 여름, 아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키우는 비타민이 되기에 충분하지요. 현대백화점 판교점에 위치한 현대어린이책미술관에서 여름방학을 맞아 체험활동을 찾으시는 부모님들이 솔깃할 만한 전시회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바로 프랑스 유명 팝업북 아티스트의 ‘봉주르 팝업’ 전시회입니다.

 

팝업북을 통해 만나는 세계는 재미있는 이야기와 아이디어가 가득한 이곳, 그동안 경험해보지 못한 즐거움을 즐기러 떠나볼까요?

 

 

 

현대어린이책미술관에서 열리는 프랑스 팝업북 전시회, 봉주르 팝업 전  

 


 

봉주르 팝업 전에 참여한 《아누크 부아로베르》와 《루이 리고》 작가는 2009년 첫 작품 발표 이후 매년 꾸준히 7권의 팝업북을 발표하며 ‘최고 아름다운 프랑스어 책 선정(09년)’, ‘볼로냐 라가치 디지털 어워드(17년)’에 이름을 올리며 프랑스는 물론 세계적으로 다재다능한 그림책 작가입니다.  

 

봉주르 팝업 전시를 기획한 정동지 큐레이터는 “재미있는 아이디어와 인위적이지 않는 기법을 통해 두 작가가 전하고자 하는 건강하고 밝은 메시지가 좋아 국내 어린이들에게 소개하게 되었다.”며 어린이들이 더 큰 세상을 보고, 꿈을 꾸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하셨는데요.  

이제 본격적으로 이 두 작가가 펼치는 재미있고 기발한 팝업북의 세상으로 함께 여행을 떠나볼까요?  

 

 

 

팝업북으로 만나는 자연의 아름다움 

이번 전시는 ‘자연과 인생’이라는 두 개의 큰 주제로 열리고 있어요. 5층 전시공간은 ‘자연의 아름다움’을 콘셉트로 6층은 ‘인생의 즐거움’을 경험 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답니다. 

 

 현대어린이책미술관 큐레이터의 관람 포인트 ①

“한 권, 한 권마다의 이야기를 직접 경험하며 마치 책 속 세상에 온 듯한 감성을 느낄 수 있도록 구성하고 작가의 다양한 기법을 가장 자연스럽게 소개하고자 노력했어요. 그래서 각각의 주제별로 이야기의 흐름과 공간의 재미를 느끼면서 관람해보세요!" 

 

 


 

5층에서 전시장에 들어서면 우선 시원한 바다풍경이 펼쳐져 있어요. 바로 <바다이야기> 전시인데요. 바다 수면, 바위 위, 바다 아래 이야기를 입체 공간으로 꾸며 아이들이 직접 생생하고 다양한 바다 이야기를 만나고 경험할 수 있답니다. 특히 손전등으로 탐색해보는 바다 아래 공간은 아이들에게 인기 만점이랍니다. 

 

 

 


 

또 한쪽으로는 초록의 숲을 만날 수 있어요. 바로 <나무늘보가 사는 숲에서>랍니다. 책은 인간의 무분별한 욕심으로 숲이 사라져 서식지를 잃은 나무늘보와 다른 동물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는데요. 팝업북을 그대로 재현하고 여기에 새소리와 자연의 소리를 더해 실제 숲에 온 듯 한 감성을 살렸답니다. 아이들은 사라진 숲의 동물들을 하나하나 찾으며 또 때론 숲에서 쉬며 다양한  재미를 느낄 수 있게 될 거에요. 

 

 

 


 

무엇보다 이번 전시는 두 작가의 책이 만들어지기까지의 전 과정을 아이디어 스케치부터 과감 없이 소개해 팝업북의 이해를 도왔다는 점에서 관람객들의 호응이 아주 좋았답니다. 전시를 즐기던 한 가족은 “기존 어린이 전시보다 직접 체험하고 어떤 공간에서든 책을 보며 아이와 함께 이야기하고 생각한 것을 바로 표현할 수 있어 너무 좋았어요.”라며 전시를 오래도록 즐겼답니다. 

 

 

 

직접 만드는 인생의 즐거움 팝업북  

 


 

6층 공간은 좀 더 다양한 참여가 가능한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작가가 만든 도시에 관람객들이 참여해 직접 건물을 만들어 전시할 수 있는 <팝빌 Popville>과 도시의 변화 과정을 다룬 미디어아트는 아이들뿐만 아니라 엄마아빠도 너무나 재미있게 볼 수 있지요. 

 

 

 


 

작가들이 가장 재미있게 작업했다는 <앗, 내 모자>도 빼놓을 수 없는 대표작이에요. 파란색 반원이 모자가 되는 깜찍한 방법과 그 모자가 바람에 실려 날아가고, 또 그 모자를 원숭이가 낚아채 달아나는 과정이 유쾌하게 담겨있어요. 직접 다양한 모양 도장을 이용해 <앗, 내 모자> 표지를 꾸며 전시하도록 구성해 읽고 보고 체험하는 재미도 가득하답니다. 

 

 

 


 

이 밖에도 컴퓨터에 저장된 200개의 프랑스어를 직접입력하면 이야기가 만들어져 나오는 <팁 탭, 나의 인터렉티브 그림책>는 나만의 이야기를 프린트하여 직접 전시할 수 잇습니다. 또한, 전체 전시를 다 둘러보고 자신만의 팝업북을 만들어볼 수 있는 <페이퍼 아틀리에> 등 직접 팝업북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답니다.

 

현대어린이책미술관 큐레이터의 관람 포인트 ②

“전시 처음부터 하나하나 둘러보고 작품에서 받은 영감이나 또는 자신만의 이야기를 페이퍼 아틀리에서 팝업북으로 만들다 보면 좀 더 작가의 작품을 이해하고 다시 한 번 전시를 둘러보는 계기가 될 수 있답니다! 꼭 체험해보셨으면 좋겠어요. ^^” 

 

 

 

이번 전시는 현대백화점 판교점 5층 현대어린이책미술관에서 11월 19일(일)까지 열리니까 꼭 한 번 아이들 손잡고 찾아보시길 권합니다. 통통 튀는 아이디어와 무한한 상상력, 감각적인 일러스트와 재미있는 이야기가 더해져 하루가 지루하지 않을 거예요. 전시 관련한 교육 프로그램도 다양하게 운영 중인데요, 내용은 아래를 참조해 주세요!  

 

전시연계 워크숍 

전시 작가 아누크 부아로 베르와 루이 리고와 함께 작품에 대한 이야기와 페이퍼 아트를 경험해보는 시간


대상 : 6세-초4 (15명)

일시 : 8/2(수) ~ 8/4(금) 10:30~12:30

교육비 : 10만원 (3회)


대상 : 6세-초4 (15명)

일시 : 8/2(수), 8/4(금) 14:00~15:30

교육비 : 2만원


대상 : 성인 (30명)

일시 : 8/5(토) 11:00~12:00

교육비 : 1만원

 

전시연계 교육프로그램

전시와 연계하여 놀이, 체험, 감상, 탐구, 비평, 표현 등의 다채로운 활동프로그램.  교육비 2만원


1) 도형 ●▲■랑 숨바꼭질

<앗! 내 모자>와 연계하여 엄마와 함께 신체놀이를 통해 도형과 친해진 후 도형으로 팝업북을 만들어보자.

일시 : 8/12(토), 8/26(토), 9/23(토), 10/28(토), 11/18(토), 11:00~12:00

대상 : 4-5세(10가족) *한 가족당 어린이 1인과 학부모 1인


2) 자유롭게! 팝!업!

창작 스토리텔링을 통해 자유의 의미를 생각해보고 미션을 수행한 뒤 <Libérte> 같은 팝업북을 만들어보자.

일시 : 격주 일요일 13:30~15:00

대상 : 6-7세 (15명)


3) 요리조리, 상상스토리!

요리조리 주변을 살피고 관찰하여 우리에게 소중한 자연을 담은 상상의 스토리를 팝업으로 표현해보자.

일시 : 격주 토요일 13:30~15:00

대상 : 초1-2 (15명)

 

전시연계 교육 신청하기 : www.hmoka.org 

- 현대어린이책미술관 홈페이지 > 교육 > 원하는 교육프로그램 사전 예약

  * 잔여석이 있을 경우 당일 현장 신청 가능 

- 입장료 : 6,000원. 현대백화점 카드 10% 할인. 전시 티켓 클럽데스크 제출 시 회전목마 무료이용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