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OTICE

2017년 하반기 현대백화점그룹 공채에 관한 모든 것

#당신을 더 빛나게할 THE HYUNDAI

 

무더위가 가시고 성큼 다가온 선선한 가을과 함께 현대백화점그룹 하반기 채용이 돌아왔습니다. 취업을 준비하시는 대학생 여러분과 취준생 분들이 가장 많이 궁금해 하시는 부분인데요.

 

"현대백화점그룹 채용은 현장면접으로만 뽑는다며? 현장에서만 신청가능한가?

"학점 많이 본다던데.. 스펙도 좋아야하겠지?" 

"에이~ 블라인드 채용이라는데 진짜겠어?" 

"워너비 패셔니스타는 또 뭐고, 어떻게 지원하는거지?" 

 

다른 회사와 채용과정도 다르고, 궁금한것도 너무 많은데 어디다 물어봐야할지 고민했던 지난날... (흑흑) 그동안 속으로만 삼켰던 궁금증부터 인사담당자가 직접 말해주는 현대백화점그룹의 인재상과 취업 꿀TIP까지! 

여러분들이 궁금했던 모.든.것에 대해 속시원하게 얘기해 드리기 위해 준비했습니다.

 

 

 

"현대백화점그룹 하반기 공개채용. 그것이 궁금하다!"

  

 

Q. 반갑습니다. 현대백화점그룹의 공개채용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윤예솔 대리: 안녕하세요! 저는 현대백화점그룹 공채를 담당하고 있는 인사기획팀의 윤예솔 대리입니다. 우선 현대백화점그룹은 1년에 두 번, 상하반기 공채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공채는 현대백화점, 현대홈쇼핑, 현대그린푸드, 현대백화점 Duty Free 4개 그룹사에서 함께 진행합니다. 공채는 위에 4개사로 진행하지만, 이 외에도 그룹내 많은 회사들은 자체 채용을 진행하고 있어요. 

 

※ 4개 그룹사 외 다른 그룹사는 현대백화점그룹 채용 사이트에서 지원할 수 있습니다. 그룹사 공채와 중복 지원이 가능하지만, 그룹사 공채간의 중복지원은 불가합니다. (ex> 백화점-홈쇼핑X, 백화점-리바트 O)

 

 

Q. 현대백화점그룹 채용은 정말 서류지원이 없나요?

 

윤예솔 대리: 그렇죠. 보통 일반적으로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등 서류지원으로 1차 합격자를 선발하고 있는데요. 학점, 어학, 자격증 등 흔히 말하는 스펙과 몇 글자의 자기소개서만으로는 지원자들의 진짜 모습을 이해하는데 한계가 있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저희는 우선 다른 방법으로 여러분들을 만나고 싶었습니다.

 

그룹공채는 1) 워너비패셔니스타, 2) 캠퍼스 리쿠르팅, 3) 캠퍼스 리퀘스트 라는 세가지 경로로 인재를 선발하고 있는데요. 쉽게 이해하자면, 저희는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의 서류전형을 위 세가지 유형으로 대체하고 있습니다.

 

 

 

Q. 이력서에 넣을 한 줄을 위한 스펙은 중요하지 않겠네요. 그래도 현대백화점그룹 채용에 스펙이 중요하다고 하는데요. 현대백화점이 생각하는 스펙은 무엇인가요?

 

윤예솔 대리: 스펙, 물론 중요하죠. 하지만 출신학교, 높은 학점, 수많은 자격증 등 흔히 얘기하는 속인적 요소가 진짜 스펙이라고 생각하지 않아요. 그래서 저희는 다양한 방식과 경로를 통해 지원자들을 만나 어떤 사람인지 알아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윤예솔 대리: 예를 들어, 공채의 첫번째 전형 중 워너비패셔니스타는 스펙을 일체 묻지 않습니다. 오직 한가지! 당신은 어떤 사람인지, 왜 이 회사가 여러분을 채용해야 하는지를 물어봐요. 스펙이 아닌 여러분이 누구인지 알 수 있는 일종의 포트폴리오를 통해 보여주면 됩니다.

 

워너비패셔니스타 Wannabe PASSIONISTA 란?

현대백화점은 2015년 상반기까지 캠퍼스 리쿠르팅과 학교 추천(Campus Request) 방법을 활용해 신입사원 채용을 진행해 왔습니다. 하지만, 특정학교를 제외한 나머지 학교 출신의 지원자는 입사할 수 있는 기회가 많지 않다는 한계를 해결하기 위해 신설된 창구가 바로 워너비패셔니스타입니다. 워너비패서니스타는 현장 면접, 학교 추천과 달리 모든 인원에게 기회가 제공됩니다.

 

워너비패셔니스타는 현대백화점그룹 채용 사이트에서 500자 내의 자기 PR을 작성하고, 최대 10MB 이내로 자신을 소개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PPT/PDF) 파일을 등록하여 본인을 어필할 수 있습니다. 채용담당자는 지원자들이 제출한 자기 PR 및 관련 자료를 검토 후에 합격자를 선별합니다.

 

윤예솔 대리: 그리고 캠퍼스 리쿠르팅과 캠퍼스 리퀘스트의 경우 대학교 현장면접과 학교 취업지원센터의 추천으로 진행하는데요. 워너비패셔니스타만큼 속인적 요소를 모두 배제할 수는 없지만, 학점과 자격증 등의 스펙이 합격의 중요 요소가 되지는 못해요. 

서류에 적힌 스펙만으로 지원자를 거르는 방식이 아닌, 현직 인사담당자가 현장에서 지원자와 대면을 통해 회사에 맞는 인재를 선별(캠퍼스 리쿠르팅)하거나, 각 학교의 취업지원센터에서 재원들을 추천(캠퍼스 리퀘스트)받는 방식을 통해 인재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윤예솔 대리: 이후 인적성, 1차 팀장면접, 인턴실습(5주), 2차 임원면접을 통해 최종 입사하게 되는데요. 가장 중요한 사실은 현대백화점그룹 면접은 모두 블라인드 면접이라는 점이예요. 면접관들은 지원자의 개인정보를 모른채 오롯이 대면을 통해서만 평가합니다. 물론 지원자분들도 면접에서 본인의 이름을 포함한 신분이 노출될 수 있는 정보는 얘기할 수 없어요.

 

"저희는 여러분들을 스펙으로 평가하지 않습니다. 진짜 자신을 보여주세요."

 

※ 채용 프로세스 내 서류전형(지원서접수)은 합/불의 의미가 아닌, 사전에 받지 않았던 지원자의 정보와 최소한의 자기소개서를 접수하는 절차입니다. 단, 부실기재의 경우 떨어질 수 있으니 꼼꼼하게 작성해주세요. 

(ex) 회사명을 잘못 기재하는 경우, 500자 자기소개서에 50자만 기재하는 경우 등) 

 

 

  

Q. 공채 지원은 어떻게 하면 되나요?


윤예솔 대리: 현대백화점그룹 채용 홈페이지(https://recruit.ehyundai.com)를 통해 지원하실 수 있어요. 17년 하반기 채용 접수는 9월말부터 10월 셋째 주까지 진행될 예정입니다. 캠퍼스 리쿠르팅은 각 학교 사정에 따라 1차 9월말, 2차 10월 셋째주로 나누어 접수가 가능합니다. 각 학교별 접수 일정은 9월 중순에 홈페이지에서 확인해주세요.

 

홈페이지 회원 가입 후 로그인을 하셔야 지원하실 수 있는데요. 로그인 후 채용공고를 클릭하시면, 회원가입시 입력했던 정보에 따라 지원가능한 전형이 활성화 됩니다.

 

워너비패셔니스타는 누구나 지원이 가능하고, 캠퍼스 리쿠르팅은 일정상 일부 학교를 진행하고 있어 해당 학교생들만 지원 가능합니다. 캠퍼스 리쿠르팅은 지원시 현장면접 일자 및 시간을 정하게 되는데요. 9월 중순에 홈페이지를 통해 학교별 리쿠르팅 일정을 게시하니 채용 홈페이지에 자주 방문해주세요~

 

윤예솔 대리: 참고로 캠퍼스 리쿠르팅 대상이셔도 본인 학교가 아닌 다른 학교에서 보는건 안돼요. 캠퍼스 리퀘스트는 학교 취업지원처를 통해 추천인원을 받기 때문에 지원 시기에 맞춰 재학중인 학교의 취업지원처에 문의주시면 됩니다. 세가지 전형은 중복 지원이 안되니 이 부분 반드시 유의해주세요. 

 

 

 

 

현대백화점그룹 공개채용에 대해서 간략히 알아보았습니다. 스펙보다 솔직한 자신의 모습을 어필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그렇다면, '어떻게' 자신의 모습을 어필해야 하는 걸까요? 막막하기만 한 취준생들을 위해 각 그룹사의 인사담당자들의 보다 구체적인 정보를 알려드릴께요! 

 

 

# 현대백화점그룹 인사담당자의 알/쓸/신/JOB
_알아두면.쓸모있는.신선한.JOB소식
 

  

 

 

Q. 워너비패셔니스타, 캠퍼스 리쿠르팅, 캠퍼스 리퀘스트로 지원할 때 가장 중요하게 보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박철홍 과장 (현대백화점) & 이동억 선임 (현대홈쇼핑): 각 전형별 입사지원 방식 및 검증절차의 차이는 있으나, 3가지 전형 모두 열정, 관심도, 입사시 성장가능성을 기준으로 삼고 있어요. 업무능력은 사내교육 프로그램과 코칭 등을 통해 충분히 향상될 수 있지만, 지원자의 열정이나 자신감, 인성 등은 입사 후 자율창의적인 업무습관 형성, 동료와의 조화로운 관계형성에 밑거름이 되는 덕목이기 때문입니다.  

단, 워너비패셔니스타는 다른 전형보다 특수한 경험이나 참신함, 개성, 혁신적인 사고에 대한 지원자의 모습을 보다 중점적으로 검증하고 있습니다.

 

 

Q. 원하는 직무로 입사가 가능한가요?

고한민 과장 (현대백화점 Duty Free) & 박철홍 과장 (현대백화점): 신입사원의 직무 능력과 인성 역량을 적절히 고려하여 직무를 배치하고 있어, 별도로 직무별 채용을 진행하고 있지 않습니다. 

가급적 본인이 희망하는 직무를 우선하여 배치하고 있지만 인적성검사와 1, 2차 면접 결과가 희망하는 직무와 상이할 경우, 면담을 통해 직무를 배치하고 있고, 직무별 T/O 및 사업소 상황에 따라 조율될 수 있습니다.

 

 

 

Q. 현대백화점그룹의 공개채용에는 인턴실습 과정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인턴전형으로만 입사가 가능한가요? 실습기간하고 최종 전환율은 어떻게 되나요?

 

김성환 과장 (인사기획팀): 현대백화점그룹에 신입사원으로 지원하시는 경우 인턴실습은 필수이며, 약 5주간 (교육 1주, 실습 4주) 현업에 배치받아 실제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현대백화점은 년1회 ROTC 전역장교 채용 진행)

 

그리고 가장 궁금하신 최종 전환율은 변동성이 있지만, 70~80% 수준으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인턴실습을 통해 회사는 회사의 지향성과 맞는 인재를 선발하고, 지원자는 회사와 직무가 본인의 적성과 잘 맞는지를 검증할 수 있다는 관점에서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Q. 해외대학에 재학중인 학생은 어떻게 지원해야하나요?

 

김성환 과장 (인사기획팀): 해외대학에 재학중이거나 졸업생인 경우 워너비패셔니스타 전형으로 지원하시면 됩니다. 해외대학생 뿐만 아니라 모든 대학생들은 워너비패셔니스타로 지원가능하니 많이 지원해주세요. ^^

 

 

Q. 전공을 많이 보는 편인가요?

 

박철홍 과장 & 고한민 과장 & 이동억 선임: 출신 학교는 전혀 고려대상이 아닙니다. 특정 직군의 경우에는 선호 전공이 있을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전공도 무관하다고 보셔도 됩니다. 

 

배정인 과장 (현대그린푸드): 현대그린푸드 지원시 해외 관련 직군의 경우에는 외국어 전공을 선호하기는 하나, 그 외 에는 전공은 채용에 있어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아요.

 

  

Q. 유통업 아르바이트나 인턴경험이 채용시 가점으로 작용하나요?

 

배정인 과장 (현대그린푸드): 아르바이트 및 인턴경험이 있더라도 눈에 보이는 형태로의 가산점은 주어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면접시 이러한 경험들을 충분히 어필하면 면접관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길 가능성이 있겠죠?

 

 

Q. 현대백화점그룹에 입사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합격 TIP을 주신다면?


고한민 과장 (현대백화점 Duty Free): 지원자 여러분께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끊임없이 Why와 How에 대한 고민을 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자기소개서나 면접장에서 "저는 ~한 경험과 ~한 경험을 했습니다." 라고 단순히 경험을 나열하는 지원자가 많습니다. 아무래도 짧은 시간 안에 가능한 많은 경험들을 어필하려 하다보니 이러한 실수를 하곤 하는데요.

  

중요한 것은 '어떤 경험을 했는지' 가 아니라 '어떠한 이유로, 어떠한 방식으로 경험을 했는지, 그 경험을 통해 무엇을 배웠는지' 에 대해 얘기하는 것입니다. 면접과정에서 경험을 묻는 이유는 과거의 특정한 사건이나 경험을 해결해가는 방식에 대한 검증을 통해 '미래를 함께해도 될 사람인지에 대한 판단'을 하기 때문이죠. 

한 가지의 경험을 얘기하더라도 내가 어떤 사람인지가 드러나는 나만의 얘기를 하는 것이 현대백화점 Duty Free 에 입사하는 지름길이 될 것입니다.    

 

 

박철홍 과장 (현대백화점): 현대백화점은 가시적인 스펙(학점, 외국어성적 등)에 매몰되지 않고, 지원자 개인의 역량과  발전가능성, 당사 근무적합도를 다각적으로 검증하고자 캠퍼스 리쿠르팅 및 인턴 실습 등의 채용전형을 시행하고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그렇다고 무조건 특이한 경험과 개성만이 본인을 드러낼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많은 면접관들이 면접을 진행하며 공통적으로 제시하는 의견은 '너무 획일적이다' 라는 것입니다. 특이한 경험과 사례를 강조할 것이 아니라, 사소하고 평범한 경험이더라도 그 안에서 무엇을 찾았는지, 어떠한 생각으로 어떠한 행동을 했는지를 표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엇보다 면접장에서 나에 대해 누구보다 잘 알 수 있는 단 한 가지, 본인 자신의 이야기를 본인의 방식으로 풀어내야 합니다. 이것이 지원자 여러분께 가장 강조하고 싶은 한마디 입니다. 

 

 

이동억 선임 (현대홈쇼핑): 채용은 회사가 지원자를 선발하기도 하지만, 지원자가 다닐 회사를 선택하는 과정입니다. 스스로가 다닐 회사라고 생각을 해보고, 내가 이 회사에서 사람을 스카우트 한다는 생각으로 회사와 본인을 보다 꼼꼼히 살펴 보세요. 그리고 정말 다니고 싶은 회사라고 판단된다면 모든 열정을 쏟아 부으세요.  

 

많은 지원자들이 자신이 지원한 회사가 어떤 회사이고 무슨 일을 하는지, 그리고 자기가 회사에서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도 제대로 알지 못한 상태로 지원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다양한 루트를 통해 필요 정보를 수집하고 내것으로 만든다면 여러분은 반드시 합격하실 수 있습니다.

 

 

배정인 과장 (현대그린푸드): 진실성 있는 모습을 보여주세요. 정말 입사하고 싶은 회사라고 생각된다면, 왜 입사하고 싶은지, 본인이 회사와 얼마만큼 적합한지를 진실성 있게 보여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취업강의나 취업 스터디 등에서 면접스킬이나 노하우를 배우고 와서 본인과 어울리지 않는 모습을 하고 진실성이 떨어지는 말을 하는 지원자는 아무래도 티가 나기 마련입니다. 억지로 꾸며내지 않은 진실한 모습으로 본인의 매력과 준비한 것들을 어필한다면, 충분히 깊은 인상을 남기는 지원자가 될 것입니다.

 

 

 

현대백화점그룹 공채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알아보았는데요. 궁금증이 많이 풀리셨나요? 꾸며진 화려한 이야기보다 수수하지만 본인만의 솔직한 모습을 보여주신다면, 2017년 하반기 공채에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을꺼라고 생각됩니다. 현대백화점그룹 공채를 준비하고 계신 많은 지원자 여러분 화이팅!

 

 

※ ‘17년 하반기 현대백화점그룹 채용 브로셔 다운로드  현대백화점그룹_2017 하반기 채용 브로셔.pdf

 

※ 워너비패셔니스타와 현대백화점그룹 채용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는 현대백화점 채용사이트에서 확인하세요.

현대백화점그룹 인재채용 >> https://recruit.ehyundai.com/

 

 

 

 

☞ 2017년 하반기 현대백화점그룹 채용 설명회 일정도 확인하세요!